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불교인문주의자의 성철읽기
저자 일지
출판사 어의운하
출판일 2019-11-01
정가 12,000원
ISBN 9791196560942
수량
묵곡리에서 태어난 아이 11
새들의 마음을 알고 싶은 신동 14
두 세계 22
침묵의 경고를 듣다 31
스무 살의 독서와 명상 36
결혼 46
대나무 숲속의 대화 54
먼 여행의 예고 73
세속의 길 열반의 길 79
차례
홀로 걸어가리라 99
물을 건너고 산을 넘어서 113
깨달음의 노래 129
서산 간월암의 파도소리 135
부처님 법답게 살자 145
철조망 속의 십년 170
자기를 바로 봅시다 184
전설로 남겨진 이야기들 197
영원한 자유의 길 213
<불교인문주의자의 성철읽기>는 어떤 책인가?

성철 스님의 삶을 연대의 순서를 좇아서 그려낸 이 책은 1996년에 발간된 <멀어져도 큰산으로 남는 스님>을 복간한 것이다. 성철 스님의 태어나면서부터 열반에 이르기까지의 생애를 소설적 형식으로 재구성했다. 물론 여기에 등장하는 수많은 사건들은 일지 스님이 생전에 성철스님과 주변 인물로부터 직접 또는 자료 등을 통해 확인한 내용이기에 허구이기보다, 사실에 근거해 작성한 것이다. 이 책 전체에는 주요 인물들의 대화체가 많이 등장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성철 스님이 남긴 여러 중요한 메시지들을 선별하여 독자에게 보여주고 있다. 저자가 이러한 형식을 빌려 성철 스님의 삶을 재구성한 것은, 보다 많은 이들이 성철 스님의 삶을 알기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한 저자의 바람 때문이다.

저자는 머리글에서 이 책의 의미를 이렇게 적고 있다.
“이 책은 후학의 눈으로 돌이켜보면서 스님은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셨으며, 그 힘든 고행과 실천을 통해서 무엇을 구하셨는지를 살피기 위한 작은 시도이다. 그 결과 성철 스님은 스스로 가지신 비범한 자질과 굳은 의지를 모두 불교의 탐구에 바침으로써 동시대의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수행을 완성하셨으며, 그 깊은 수행에서 우러나오는 지혜와 자비는 많은 중생들에게 인생의 지침으로 뿌리내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 분의 존재 자체가 험난한 근대화의 격랑 속에서 표류해 온 현대 한국불교의 발전과 안정에 크게 공헌했다는 사실 자체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책을 읽으시는 독자 여러분은 성철 스님의 생애를 통해서 스스로의 굳은 의지와 실천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스님께서 도달하신 그 깊은 불도의 경지는 그 다음의 문제이다. 우리는 먼저 스님의 일생을 통해서 남겨진 교훈을 배워야 할 것이다.”

여기서 밝혔듯이 이 책은 성철 스님이 다다른 불도의 경지를 주요하게 이야기하고 있지는 않다. 오히려 성철 스님의 삶을 시간으로 배열하며, 성철 스님이 얼마나 치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