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_인간 VS 수학
제1장_탐색 이론
보물은 어디에 있을까?
제2장_알고리듬
수학으로 사랑을 찾을 수 있을까?
제3장_데이터
수학으로 행복해질 수 있을까?
제4장_게임 이론
사람들은 왜 당장 섹스를 하지 않을까?
제5장_분할
픽사는 원을 어떻게 그릴까?
제6장_확률
우연의 일치? 아닐지도!
제7장_암호학
Yjq etgcvgf vjg ecguct ucncf?
제8장_스포츠 데이터
수학으로 경기를 이길 수 있을까?
제9장_최적화
도로가 늘어나면 주행 시간이 줄어들까?
제10장_도시와 생물학
오이가 바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제11장_네트워크
내 친구는 왜 나보다 친구가 많을까?
제12장_벤포드의 법칙
우주가 가장 좋아하는 숫자는 무엇일까?
결론_인간 VS 수학 VS 세계
보너스 수학
감사의 말
찾아보기
영국에서 가장 재미있는 수학자가 들려주는
사람과 세상을 둘러싼 지적이고 흥미로운 수학 이야기
“수학은 돈 계산 말고도 이렇게나 많이 쓰인다고~!”
수학은 늘 억울하다. 어렵고 따분하고 쓸모없는 학문이라는 편견 때문에! 방송, 라디오, 팟캐스트, 저술 등 다양한 활동으로 수학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는 저자는 이 책을 읽는 방법에 대해 “세부사항보다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고, 미묘하고 복잡한 공식보다 숨은 재미있는 이야기를 따라가라”고 소개한다. 그렇다. 이 책은 지금껏 졸음을 쏟아내게 만들던 교과서 속 수학이 아니다!
《수학님은 어디에나 계셔》는 우리의 일상생활 곳곳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 수학적 원리를 난해한 숫자가 아닌 일러스트와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내며 수학에 대한 막연한 편견과 두려움을 떨쳐버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수학을 대중의 눈높이에서 알기 쉽게 전달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는 저자는 마치 견원지간 같았던 수학과 재미를 연결해, 지금껏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던 수학의 지적이고 매력적인 세계로 빠져들게 만드는 유쾌한 안내자가 되어줄 것이다.
―수학으로 잃어버린 물건 찾는 법
어느 주말 아침, 애인과의 데이트를 기대하며 한껏 멋을 부리고 있는데, 이럴 수가! 손가락에 커플 반지가 없다! 등줄기에서 땀 한 방울이 흘러내리는 순간일 것이다. 그러나 걱정 마시라. ‘베이즈의 정리(Bayes’ theorem’를 알면 잃어버린 물건은 물론 사랑도 되찾을 수 있다. 반지가 집 어딘가에 있다는 사전 정보(prior에 따라 각 장소에서 찾을 수 있는 확률을 나눈다. 예를 들어 어제 가장 오래 머물렀던 거실에서 찾을 수 있는 확률이 70%, 침실 20%, 욕실 10%라면 가장 유력한 거실부터 찾기 시작한다. 그런데도 발견하지 못했다면 바로 다음 장소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증거, 즉 실패한 탐색을 바탕으로 새로운 확률을 갱신해야 한다. 이것이 사후 정보(posterior다. 베이즈의 정리는 아주 단순한 공식에 숫자만 대입하면 누구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