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수, 직장 상사, 군대 상관 등 권위자가 도덕적 신념에 반하는 명령을 내린다면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아부 그라이브나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의 또 다른 강제 수용소에서처럼 과도한 권위를 제어하지 못한다면, ‘인간 본성’을 비난할 것이 아니라, 그러한 방식으로 권위를 행사하도록 허용한 사람을 비난해야 한다.”
50여 년 전 사회과학자 스탠리 밀그램이 일련의 실험을 수행했다. 이른바 복종 실험으로 알려진 이 실험은 사람들이 어떻게 결과와 상관없이 권위에 복종하는지를 보여주었다.
실험 준비
먼저 뉴헤이번 지역 신문에 공고를 내어 피험자를 모집했다. 기억과 학습에 관한 연구의 참가자로 모든 직업군을 대상으로 하며, 시간당 4달러와 주차료 50센트를 지불한다는 공고였다(42쪽. 그 결과 전체 296명이 지원했다. 실험을 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은 인원이어서, 여기에 덧붙여 보조적으로 직접 편지를 보내 모집했다. 그중에서 성별, 연령, 직업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응답자들로 피험자 집단을 구성했다. 실험은 예일대학교의 격조 높은 상호작용 실험실에서 이루어졌다.
피험자들에게 처벌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이라고 말한 뒤 한 사람은 ‘선생’ 역을 하고 다른 한 사람은 ‘학습자’ 역을 해야 한다며 제비뽑기로 역할을 정했다. 그러나 제비뽑기에서는 피험자는 늘 선생이 되고 실험협조자(학습자 역을 맡은 사람는 항상 학습자가 되게 조작되어 있었다(두 종이 모두에 ‘선생’이라고 쓰여 있는 것이다. 제비뽑기를 마친 후 선생과 학습자를 모두 옆방으로 데려가서는 학습자를 ‘전기의자’ 장치에 앉히고 끈으로 묶었다. 끈으로 묶는 이유는 학습자에게 전기충격을 가하는 동안 그가 과도하게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것은 학습자가 그 상황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피험자에게 보여주기 위한 장치였다. 전극봉을 학습자의 손목에 붙이고, ‘물집과 화상을 예방하기 위해’ 연고를 발랐다. 피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