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수의 글
역자의 글
머리말
감사의 말
들어가며
1부. 통합적 학교 접근법
1장 회복적 실천이란 무엇인가
변하고 있는 학교 패러다임 | 처벌의 문제 | 학교에서 회복적 실천의 역사
2장 학교에서의 회복적 실천
사회적 자본 구축하기 | 회복적 실천 연속체 | 통합적 학교 접근법 | 교육학과 사회 정서적 문해력과 회복적 실천 간의 연결
3장 회복적 학교: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문화 변화: 패러다임의 전환 | 회복적 학교
2부. 변화 과정 관리하기
4장 변화 과정 이해하기
로저스의 혁신 확산 모델
5장 변화가 실패하는 이유
코터의 8가지 실수와 그 결과 | 지가미 외 연구진의 15가지 실수
6장 변화는 감정의 과정이다
감정의 단계 | 감정 연결의 청사진 | 사람들의 우려 사항 | 부정 | 저항
7장 효과적인 변화과정의 요소
1단계와 2단계 변화 | 효과적인 변화의 요소 | 채택률
8장 리더십의 중요성
선도적 역할 하기 | 리더십 행동
3부. 실행하기: 실행 안내서
9장 개요
7개의 서클 | 변화를 위한 8단계
10장 변화를 위한 준비하기
1단계: 변화를 위한 사례 만들기 | 2단계: 실행 팀 함께 구성하기 | 3단계: 미래를 위한 비전 창출하기
11장 관성을 극복하고 시작하기
4단계: 마음과 생각을 사로잡을 비전 전달하기 | 5단계: 장애물 제거 및 행동 강화하기 | 6단계: 단기간의 승리 창출하기
12장 변화를 실천하여 내재하기
7단계: 의지 지속하기 | 8단계: 이익 유지하기 | 결론
부록
1_8단계 계획표 | 2_변화 준비 상태 점검표 | 3_검사 도구 | 4_방과 후 남기기 표본 조사 | 5_전략 계획 템플릿 | 6_핵심 계획 영역
참고 문헌
안전하고 행복한 공동체를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 가이드’
회복적 생활교육은 통제와 처벌 중심이 아닌 존중과 자발적 책임, 협력을 이끌어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구성원 간의 관계성 강화를 통해 평화로운 공동체를 세우는 과정이다. 회복적 생활교육의 인간에 대한 기본 이해는 인간은 존엄하고 상호의존적 관계로 연결되어 있으며, 내면의 지혜를 가진 존재라는 인식을 전제한다. 이 책은 이러한 회복적 생활교육을 학교 안에 시스템과 문화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먼저, 1부는 회복적 생활교육을 시작하는 교사들...
안전하고 행복한 공동체를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 가이드’
회복적 생활교육은 통제와 처벌 중심이 아닌 존중과 자발적 책임, 협력을 이끌어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구성원 간의 관계성 강화를 통해 평화로운 공동체를 세우는 과정이다. 회복적 생활교육의 인간에 대한 기본 이해는 인간은 존엄하고 상호의존적 관계로 연결되어 있으며, 내면의 지혜를 가진 존재라는 인식을 전제한다. 이 책은 이러한 회복적 생활교육을 학교 안에 시스템과 문화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먼저, 1부는 회복적 생활교육을 시작하는 교사들을 위한 내용이다. 회복적 생활교육의 이론과 철학, 그리고 여러 가지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데 회복적 생활교육을 어떻게 적용했는지 설명한다. 또한 교사-학생의 관계 및 학습 분위기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과 회복적 생활교육 사이의 연관성을 살펴본다. 회복적 생활교육이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중요한 삶의 기술을 개발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문제 해결을 위해 회복적 생활교육에 참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검토한다.
2부에서는 교사들이 회복적 생활교육에 대한 열정을 공유하지 않는 이유와 그들의 불안과 냉소, 저항을 극복하는 유익한 해결책을 담았다. 다른 사람들을 동참시키기 위해서 변화에 대한 사람들의 감정적인 영향과 이런 강력한 감정들을 가지고 어떻게 부정성을 최소화하고 흥미와 즐거움을 극대화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