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상처가 더 꽃이다
?나태주 / 3월에 오는 눈
?안도현 / 봄비
?정완영 / 가랑비
?이상국 / 봄나무
?반칠환 / 나를 멈추게 하는 것들
?신동엽 / 봄은
?고재종 / 첫사랑
?유안진 / 상처가 더 꽃이다
?신동엽 / 껍데기는 가라
?이성부 / 봄
?김춘수 / 꽃
?권대웅 / 햇빛이 말을 걸다
?고정희 / 우리 동네 구자명 씨
2부 비가 오면
?이육사 / 청포도
?강은교 / 숲
?이상희 / 비가 오면
?김상용 / 남으로 창을 내겠소
?이성미 / 벼락
?정현종 / 비스듬히
?김애란 / 길
?정지용 / 호수 1
?이숙량 / 분천강호가(제4수
?지은이 모름 / 개를 여남은이나 기르되
3부 들판이 적막하다
?윤동주 / 서시
?정현종 / 들판이 적막하다
?김종삼 / 묵화
?신동엽 / 산에 언덕에
?김광섭 / 성북동 비둘기
?안도현 / 돼지고기 두어 근 끊어 왔다는 말
?월명사 / 제망매가
?지은이 모름 / 청산별곡(제1연
?왕방연 / 천만리 머나먼 길에
?정철 / 내 마음 베어 내어
4부 눈 오는 날
?이정하 / 눈 오는 날
?백석 / 멧새 소리
?백석 / 수라
?유안진 / 빨래꽃
?공광규 / 얼굴반찬
?이문재 / 광화문, 겨울, 불꽃, 나무
?신경림 / 가난한 사랑 노래
?나태주 / 행복
?마종하 / 딸을 위한 시
?정몽주 / 단심가
?박팽년 / 까마귀 눈비 맞아
시인 소개
작품 출처
수록 교과서 보기
전면 개정판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중3 시’의 특징
▶ 중등 9종 개정 국어 교과서를 바탕으로 현직 국어 교사와 시인이 새롭게 엄선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새로이 발표된 개정 교과서 전 종에 실린 모든 작품을 현직 국어 교사와 교과서 수록 시인으로 구성된 엮은이들이 모여 꼼꼼히 읽고 분석했다. 9종 국어 교과서에서 가려 뽑은 현대 시 및 고전 시가 44편을 수록했으며, 사계절의 순환 속에서 시를 감상할 수 있도록 엮었다.
▶ 창의 융합형 사고를 키우는 데 적절한 작품 선정, 도움말과 독후활동 강화
문학 작품을 그냥 읽기만 해서는 국어 실력이 바로 늘지 않는다. 작품마다 감상 길잡이와 독후 활동을 붙여 국어 실력의 기초를 다지고 국어과 학습을 보완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개정 교육과정 목표 가운데 가장 중요하게 꼽히는 창의 융합형 사고를 위해 작품을 여러 각도에서 해석하는 방법을 일깨우고 자기 주도적인 감상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 원작의 맛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도록 시의 원문을 그대로 수록하고 낱말풀이를 붙임
문학 작품이 교과서에 실릴 때에는 축약되거나 학생 수준을 고려하여 임의로 수정되는 경우가 많다.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시리즈는 원작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도록 시의 원문을 일일이 찾아 대조하고, 어려운 낱말은 풀이를 달아 이해를 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