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느린 학습자의 심리와 교육
저자 G.LOKANADHA REDDY 외
출판사 학지사
출판일 2013-01-10
정가 14,000원
ISBN 9788963309767
수량
이 책에서의 ‘느린 학습자’란 경계선 지적 기능을 가진 아동·청소년을 뜻하는 말이다. ‘경계선 지적 기능’이란 웩슬러 지능검사(WISC-Ⅲ를 실시했을 때 IQ가 71~84에 해당되는 경우를 말하며, 이는 IQ 70 이하의 지적 장애 범주에 해당하는 기준보다는 높고 IQ 85 이상의 평균적인 IQ 기준에는 미치지 못하는 경계선 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경계선 지적 기능’이라고 표현한다.

최근 10여 년 동안 느린 학습자에 대한 관심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극소수의 논문을 제외하고는 출간된 관련 도서를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이 책은 인도에서 출간되었는데, 책이 출간되기 훨씬 전부터 인도에서는 느린 학습자를 비롯한 뒤처진 아동에 대해 관심을 갖고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그들의 교육에 힘써 왔다는 사실이 매우 놀랍다. 이 책에서는 느린 학습자의 개념, 선별과정, 인지발달과 정서발달, 학습 프로그램, 언어와 수학 능력 발달과 교수방법, 창의성과 사회성 발달, 경계선 지적 기능 청소년을 위한 진로 교육, 최근의 관련 연구 개관에 이르기까지 느린 학습자, 즉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청소년에 대한 이론과 실제 적용 방법들을 총망라하여 체계적으로 고찰하였다. 특히 이 책은 느린 학습자에 대한 이론만을 다룬 것이 아니라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서 단순한 이론서에 그치지 않고 활용서의 역할까지도 너끈히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