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ㆍ4
개념연결 만화 수학교과서 사용설명서 ㆍ12
수학 신과 함께 ㆍ14
6학년 1학기
| 1단원 |
분수의 나눗셈 / 큰 수로 작은 수를 나눈다고요? ㆍ20
분수의 나눗셈 / 나눗셈의 몫을 분수로 나타낸다고요? ㆍ22
분수의 나눗셈 / 분자만 나누고 분모는 안 나눠요? ㆍ24
분수의 나눗셈 / 에서 분자가 2로 나눠지지 않아요? ㆍ26
분수의 나눗셈 / 나눗셈에서 대분수는 꼭 가분수로 고쳐 계산해요? ㆍ28
| 2단원 |
각기둥과 각뿔 / 기울어져 있어도 각기둥이에요? ㆍ30
각기둥과 각뿔 / 밑면은 밑에 있는 면이죠? ㆍ32
각기둥과 각뿔 / 면은 이름이 여러 개예요? ㆍ34
각기둥과 각뿔 / 겨냥도에서 안 보이는 부분이 헷갈려요. ㆍ36
각기둥과 각뿔 / 각기둥의 구성 요소를 세다 보면 자꾸 헷갈려요. ㆍ38
각기둥과 각뿔 / 각기둥의 전개도일까요, 아닐까요? ㆍ40
각기둥과 각뿔 / 어느 모서리끼리 서로 만나는지 잘 모르겠어요. ㆍ42
각기둥과 각뿔 / 각뿔이에요, 각기둥이에요? ㆍ44
각기둥과 각뿔 / 삼각뿔의 밑면과 옆면을 구별할 수 없어요. ㆍ46
각기둥과 각뿔 / 옆면을 삼각형 ㄱㄴㄷ, 이렇게 읽어도 돼요? ㆍ48
각기둥과 각뿔 / 각뿔의 구성 요소들의 개수를 세는 것이 어려워요. ㆍ50
각기둥과 각뿔 / 각뿔의 높이는 옆면의 모서리 길이와 같죠? ㆍ52
| 3단원 |
소수의 나눗셈 / 소수의 나눗셈을 자연수로 고쳐 계산해도 돼요? ㆍ54
소수의 나눗셈 / 소수의 나눗셈에도 규칙이 있을까요? ㆍ56
소수의 나눗셈 / 몫이 ‘1’보다 작을 때는 어떡해요? ㆍ58
소수의 나눗셈 / 나누어떨어지지 않으면 어떡해요? ㆍ60
소수의 나눗셈 / 소수의 나눗셈에서 중간의 ‘0’을 자꾸 빼먹어요. ㆍ62
소수의 나눗셈 / 소수점을 자꾸 잘못 찍어요. ㆍ64
소수의 나눗셈 / 어림하여 계산하기는 어떻게 하는 거예요? ㆍ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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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상에 숨어 있는 수학을 발견한다
『개념연결 만화 수학교과서』는 일상 속에서 아이들끼리 혹은 최 박사와의 대화를 통해 아이 스스로 수학을 발견하고, 질문과 대화를 통해 수학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한 ‘만화책’입니다. 책에 등장하는 아이들은 땀을 뻘뻘 흘리고 깜짝 놀라며, 괴로움에 눈물을 흘리기도 하지만 최 박사와의 대화를 통해서 곧 흥미와 깨달음을 느낍니다. 이야기 속의 다양한 상황과 질문들을 통한 문제 해결의 모든 과정이 수학입니다. ‘수학’이라는 과목은 교과서나 문제집을 풀기 위해 학습해야 하는 죽은 지식이 아니라 일상에서 수학의 지혜가 살아 숨 쉬고 있는 다양한 실물들과 현상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경험하여 스스로 수학의 재미를 느껴야 합니다. 이것이 수학적 민감성입니다. 주변 환경에서든 친구들과의 대화에서든 생활 속에서 수학적 민감성을 느끼게 되면 저절로 수학에 대해 흥미를 갖게 될 것입니다. 『개념연결 만화 수학교과서』에는 일상에서 수학적 민감성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만화 속에 다양하게 제시되므로 부모님들도 생활 속에서 아이와 수학적인 대화를 다루는 예시로 삼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화를 통해 아이들의 이해 속도를 수준에 맞게 늦춤으로써 자기만의 눈높이에서 수학 개념을 바라볼 수 있도록 기다려 주는 특성이 있습니다. 아이 스스로 수학의 개념을 발견하는 기쁨을 줄 것입니다.
2. 수다로 풀어 쓴 개념 중심의 해설
만화를 읽은 후 만화에서 발견한 수학 개념에 대한 해설이 최 박사와의 문답을 통해 자세히 제시됩니다. 책을 읽는 아이가 궁금한 개념을 최 박사에게 직접 질문하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생생한 수다를 통해 개념이 자연스레 몸에 배어들 것입니다. 질문이 오가는 중에 개념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다른 개념과 서로 연결해 보면 많은 개념이 연결되는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개념을 다질 수 있는 문제를 풀어 보는 것도 잊지 말기 바랍니다. 개념을 잘 읽고 이해했다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을 것입니다.
3. 전국 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