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수업 혁신의 전제
1 수업을 꼭 바꿔야 할까?
수업의 전제를 다시 묻다|좋은 수업이란?|좋은 역사수업이란?
2 역사교사로 산다는 것
교실 속 학생들의 모습|교사로 살까, 강사로 살까?|교사는 전문가다|학생의 눈높이를 맞추자
3 학생의 시선으로 수업을 보다
배움의 의미|배움의 실체를 찾아서|가르침과 배움의 균형 잡기
2장 역사교사의 수업철학
1 역사를 역사답게 가르치려면
역사수업의 지형|역사교육의 지향점|역사교육의 나침반: 인권, 평화, 민주주의
2 역사과 교육목표를 다시 세우다
함께 만든 ‘나만의’ 교육목표|교육목표에 따른 수업 설계
3장 역사의 특성이 녹아든 수업 구성
1 역사라는 ‘고차 방정식’의 해법
과거와 현재 사이의 긴장을 유지하자|이야기로 풀어내자|흔한 함정에 유의하자
2 수업의 재구성, 구상부터 실행까지
교육과정 재구성하기|실제 수업장면 다듬기|백워드 디자인으로 수업 설계하기
3 역사수업의 지평 넓히기
역사과 내 통합수업|사회과 통합수업|다른 교과와의 융합수업
4장 수업방식, 강의에서 협력학습까지
1 소통이 있는 강의식 수업
강의하는 나, 비정상일까?|강의를 잘하려면
2 질문을 품은 수업
질문에 대해 묻다|수업 속 질문 가다듬기|질문을 품은 역사수업
3 협력학습에 도전하기
왜 협력학습인가?|갈래1: 질문하는 수업, ‘하브루타’|갈래2: 토의·토론학습|갈래3: 협동학습
|갈래4: 프로젝트 수업|갈래5: 거꾸로 교실|갈래6: 배움의 공동체 수업|협력학습으로 수업 혁신을
5장 수업기법, 꼼수와 꿀팁 사이
1 모둠활동, 어떻게 할까?
모둠을 짜는 여러 가지 방식|모둠 운영의 노하우|모둠활동의 걸림돌을 디딤돌로
2 무슨 자료에 어떤 활동을 엮을까?
왜 사료학습인가?|사료학습에 필요한 고민|다양한 수업자료 활용하기
3 어떤 과제로 학생의 생각을 일깨울까?
점프과제의 조건|생각할 기회를 주는 글쓰기 과제|모둠이 함께하는 과제|다중지능을 살리는 과제
4 어떻게 수업
1. 30년차 역사교사의 경험과 고민을 바탕으로 한 ‘살아있는 역사교육론’
― 철학과 배움, 소통이 살아있는 역사수업의 길을 모색하다
좋은 역사수업이란 무엇일까? 교사들을 위한 수업 혁신과 수업 컨설팅에 관한 책들이 무수히 쏟아져 나오지만, 아직도 많은 교사가 수업의 방식과 혁신, 학생들과의 소통을 고민한다. 특히 ‘역사’ 과목은 적은 수업 시수에 비해 가르쳐야할 내용이 산더미 같고 입시 중심의 교육 환경으로 인해 학생들에게 외면받기 일쑤여서, 선뜻 새로운 수업을 구상하거나 전개방식을 변화하지 못하는 교사가 많다. 또 변화의 욕구가 있다 해도 그 방법을 몰라 주춤거리는 교사들도 있을 것이다.
30년간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에게 역사를 가르쳐온 저자 윤종배는 수업의 철학, 방법, 재구성 등에 대한 고민을 안고 어려움을 겪는 역사교사들을 위해 그간의 소소한 성공과 실패의 사례를 함께 나누며 역사를 역사답게 가르치는 길을 찾고자 이 책을 썼다. 이 책은 저자의 끊임없는 수업 연구와 실천, 그리고 성찰의 과정에서 나온 고민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현장의 ‘살아있는 역사교육론’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여섯 가지 주제를 통해 교사와 학생이 주체로 서는 수업을 만들어갈 길을 모색한다. 먼저 좋은 역사수업을 만들기 위한 전제를 살핀다. 사회구조와 제도, 교육 풍토의 문제점을 짚으며 오늘날 교육의 현실을 진단하고 이를 극복할 대안으로서 수업 혁신을 제안한다. 다음으로, 이 시대에 걸맞는 역사교육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역사수업이 지향해야할 가치를 점검하면서 역사교사가 지녀야할 수업철학과 이를 수업에서 구현할 방안을 제시한다. 이어서 다양한 수업 실천 사례를 통해 역사과목의 특성이 녹아든 수업 디자인 방법, 수업 진행 방식, 원활한 수업을 위한 수업 기법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더 나은 역사수업을 위한 수업 보기 방식을 살피며, 교사 스스로 수업을 성찰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부록에는 단원 재구성, 박물관 답사 활동지, 역사논술대회 사례 등 현장의 교사들이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