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언(序言 ------------------------------8
역자서문 -------------------------------14
1부 맹파명리의 철학적 원리
제 1절: 천도(天道의 깨우침----------------18
제 2절: 음양의 도--------------------------27
제 3절: 음양의 상의(象義 -----------------35
제 4절: 오행의 상의(象義 -----------------44
제 5절: 오행의 생극(生剋 -----------------52
제 6절: 형(形과 기(氣 --------------------58
제 7절: 체(體와 용(用------------- -------66
제 8절: 명리의 이치 -----------------------74
제 9절: 은성인과(隱性因果 ----------------82
제 10절: 십간(十干의 위치 ----------------91
제 11절: 간지(干支의 성질-----------------100
제 12절: 천간(天干 오합(五合의 상의(象義 -109
제 13절: 십신(十神의 석의(釋義 -----------118
제 14절: 십신(十神의 사회적 의미 ----------131
제 15절: 십신(十神과 육친(六親------------139
제 16절: 사주(四柱의 궁위(宮位------------147
2부 맹파명리의 실전응용
제 17절: 십천간(十天干의 갑(甲------------156
제 18절: 십천간(十天干의 을(乙------------164
제 19절: 십천간(十天干의 병(丙------------173
제 20절: 십천간(十天干의 정(丁------------182
제 21절: 십천간(十天干의 무(戊------------191
제 22절: 십천간(十天干의 기(己--
형(形과 기(氣에 대하여
명리의 본질은 인생을 표하는데 있다. 맹파명리는 바로 이러한 인생의 표술을 잘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고, 개개인이 스스로 명리의 개념을 깨닫고 논리를 이끌어 내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책에 서술되어 있는 형과 기, 체와 용, 간지허실, 십신과 육친, 십간과 십이지지의 활용, 천과 파, 지지의 묘 등은 기존의 명리와 다른 맹파명리만의 특성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명리 초보자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명리를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시원한 청량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부터 살펴볼 주제는 형(形과 기(氣이다. 무엇이 형(形이며 무엇이 기(氣인가? 간단하게 말하자면, 형(形은 실(實한 것이고, 기(氣는 허(虛한 것이다. 우리가 앞에서 살펴보았던 음양오행(陰陽五行이 곧 기(氣인데, 만일 그것을 오질(五質이라고 이해한다면 金, 木, 水, 火, 土 다섯 종류의 물질이 곧 형(形이다.
오행을 형(形과 기(氣로 나누어보면, 우리가 동서(東西를 잡는다고는 말하지만 남북(南北을 잡는다고는 말하지 않는다. 동서(東西는 목(木과 금(金이므로 형체가 있어 잡을 수 있지만, 남북은 화(火와 수(水로 형체가 없어 잡을 수 없으므로 그것을 기(氣라 한다.
오행(五行을 간단하게 분류한다면, 금목(金木은 형(形이 되고, 수화(水火는 기(氣가 되며, 토(土 또한 형(形의 범주에 속한다.
형(形과 기(氣를 나누는 것은 어떤 뜻이 있는가? 그 의의가 아주 큰데, 우리 인류의 진화사(進化史는 곧 형(形이 기(氣로 화(化하는 역사인 것이다.~~~
형(形과 기(氣로 인명(人命의 고저(高低를 이해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형(形이 왕(旺한 사람은 주로 체격이 건성(健盛하고, 기(氣가 왕(旺한 사람은 주로 지혜가 일반 사람들을 뛰어넘는다. 형(形을 쓰는 사람은 대부분 물질을 향수(享受하는 것을 기뻐하고, 기(氣를 쓰는 사람은 정신생활을 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