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는 말_연극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1부 연출의 탄생과 역사적 역할
1장 연출가는 누구인가?
1 연출의 탄생과 역사적 역할
고전의 재상연|무대 기술의 발달과 도입|게오르크 2세의 영향|세 단계의? 발전
2 디다스깔로스
3 나라마다 다른 이름
연출과 다오옌, 디렉터|미장센, 메퇴르 앙 센, 레지쇠르|공연 작가, 장면 작가
2장 연출가는 무엇을 하는가?
1 연출가와 작업하는 사람들
연출은 종합적 공동 작업
2 절충의 예술 : 조직과 격력
모호한 교차로|절충의 예술|조직과 격려
3 연출가의 입장: 해석자와 창조자
해석과 창조|삼각형 연극에서 직선적 연극으로|헤르메스와 장자
3장 연출가의 설득력
1 신화의 교훈
선택할 수 없는 비극|카산드라의 비극
2 나폴레옹 테크닉
3 설득력의 원천
의사소통|절반의 소통
2부 연출과 공연 요소
1장 연출과 공연 텍스트
1 플롯의 구조
구성과 등장인물|스토리, 이야기, 줄거리, 구성, 시놉시스|플롯의 진화 과정|드라마의 보편적 구조|이미 벌어진 사건|불을 지피는 장면|돌이킬 수 없는 순간|클라이맥스|걸림돌과 디딤돌|중심 질문과 클라이맥스
2 줄거리
줄거리의 용도|줄거리 작성 방법|연출가의 간결한 언어
3 장면 구분
장면 제목과 간단한 설명|〈겨울 이야기〉의 장면 구분|단락 나누기와 새로운 지문|블록과 블로킹
4 대본 수정과 대본 정리
대본의 진화 과정|잘 정리된 대본
2장 연출과 연기의 쟁점
1 연출가의 희곡 읽기
2 오디션에서 커튼콜까지
3 연기 접근의 단계와 연출가의 역할
누구를 위한 연습인가?
4 등장인물과 배우의 관계
등장인물의 행동|연기의 정의
5 극적 행동과 주어진 상황
형의 복수|주어진 상황|곰이냐, 문이냐?
6 등장인물의 전사와 즉흥 연습
즉흥 연습의 다른 과제
3장 연출과 공연 공간
1 공연 공간과 공연 양식
극장 변천의 일곱 단계|봉산탈춤의 구조와 마당판|고대 그리스 연극의 구조와 야
출판사 서평
연우무대가 낳은 연출가, 김석만이 정성스럽게 정리한
창작의 시작과 끝, 무대 연출의 모든 것!
∮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고 싶은 연출가라면 마스터해야 할 무대연출의 교본
이른바 한국 연극계의 리?더라 불리는 김석만의 연출 ‘교본’이 출간됐다.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출신으로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연극을, 뉴욕대학교 대학원에서 공연학을 전공한 뒤 연우무대에서 창작극 연출을 활발히 하고 〈한씨연대기〉, 〈겨울 이야기〉, 〈황진이〉 등 굵직한 작품들을 연출하여 한국 연극계의 살아 있는 전설이 된 필자는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우무대가 낳은 연출가, 김석만이 정성스럽게 정리한
창작의 시작과 끝, 무대 연출의 모든 것!
∮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고 싶은 연출가라면 마스터해야 할 무대연출의 교본
이른바 한국 연극계의 리더라 불리는 김석만의 연출 ‘교본’이 출간됐다.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출신으로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연극을, 뉴욕대학교 대학원에서 공연학을 전공한 뒤 연우무대에서 창작극 연출을 활발히 하고 〈한씨연대기〉, 〈겨울 이야기〉, 〈황진이〉 등 굵직한 작품들을 연출하여 한국 연극계의 살아 있는 전설이 된 필자는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에서 연출과 연기를 가르치고 있다. 그의 연출 수업은 세계적으로 연출 교육이 체계적으로 자리 잡지 못한 현실 속에서 주목을 받아 서구의 전문가들이 직접 참관하러 오기도 한다.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플롯》, 《연기의 첫걸음》, 《감독노트》 등 창작에 관련한 다수의 작품을 우리말로 번역하고 《연기의 세계》를 집필한 필자는 수십 년간의 연출 노하우를 후배들에게 제대로 보여 주는 것이 자신이 현재 해야 할 역할이라는 사명감으로 이 책을 집필하기에 이르렀다. 그 기능이 복합적이고 종합적이어서 창작 과정 전반을 아울러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는 것이 연출의 세계인데, 이제라도 연출이 체계적인 예술 학문으로, 실천의 학문으로 자리 잡아야 한다는 필자의 생각이 이 책을 쓰게 된 직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