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도입부 13
제5장 인간을 위해 계획된 거주지, 지구 21
1. 초기 교부 시대 21
2. 오리게네스 33
3. 필론과 창조문서 39
4. 성 바실리우스와 창조문서 43
5. 성 아우구스티누스 55
6. 초기 주해문?서의 유산 66
7. 보이티우스로부터 에리우게나의 ‘신의 현현’ 개념으로 이어지는 연속성 76
8. 성 베르나르두스, 성 프란체스코, 릴의 알랭 84
9. 지중해로부터 불어온 동요(動搖 94
10. 아베로에스와 마이모니데스 97
11. 프리드리히 2세의 매에 대한 견해 104
12. 성 알베르투스 108
13. 성 토마스 아퀴나스 113
14. 성 보나벤투라와 시비우드 125
15. 자연에 대한 세속적 견해 131
16. 1277년의 단죄 145
17. 결론 150
제6장 신성하게 창조된 세계 속 환경의 영향 155
1. 서론 155
2. 고전 시대의 반향 159
3. 보다 체계적 사상을 도입한 발언들 168
4. 성 알베르투스 172
5. 백과사전파, 잉글랜드의 바르톨로메우스 182
6. 아퀴나스가 키프로스의 왕에게 187
7. 동방과 서방: 프라이징의 오토와 캄브렌시스 191
8. 로저 베이컨: 지리학과 점성학적 민족지 201
9. 파이리스의 군터 206
10. 결론 207
제7장 신실함과 활동의 해석, 자연에 대한 그 영향 211
1. 서론 211
2. 기독교 그리고 자연의 변형 218
3. 인간의 자연 지배에 대한 해석 221
4. 일의 철학 233
5. 동물: 야생동물과 가축 246
6. 합목적적 변화 250
7. 변화하는 지구 253
8. 유럽 북서부의 삼림 개간 260
9. 숲 이용 264
10. 관습과 이용 267
11. 삼림 개간의 위대한 시대 281
12. 알프스 계곡 298
13. 토양 306
14. 사냥 307
15. 환경 변화에 관한 부차적 주제들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