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놀이중심 교육과정 (즐거움과 배움과 성장이 있는
저자 정나라 외공저
출판사 교육과실천
출판일 2019-12-16
정가 21,000원
ISBN 9791190113052
수량
추천사
들어가며


1부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다가가기

1장.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유치원 현장의 고민
수없이 고민하게 만드는 놀이중심 교육과정
놀이중심 교육과정 Q&A
놀이에 대한 현장 교사의 성찰
실천을 통해 정리해본 놀이 속 교사의 역할

2장.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위한 준비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변화되어야 하는 요소
실천을 통해 만들어본 놀이중심 교육과정 모형


2부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하기

3장. 교사의 계획에 놀이적 요인을 더해요
01 침대 아래로 들어간 장난감을 꺼내요
02 나의 어릴 적 모습을 소개해요
03 아기처럼 해봐라 이렇게
04 우리 가족의 집을 만들어요
05 나의 짝꿍을 찾아요
06 봄 동산에서 보물을 찾아요
07 수박씨는 어디에 숨었을까요?
08 수박 컬링을 해요
09 수영장을 만들어요
10 가을 옷으로 놀아요
11 내가 좋아하는 동물에게 옷을 선물해요
12 누구의 꼬리일까요?
13 늑대에게 전화를 걸어요
14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의 뒷이야기를 만들어요
15 유아가 제안하는 역할 놀이방

4장. 유아의 흥미에 놀이적 요인을 더해요
01 숲속 나라의 왕을 뽑아요
02 영화관 놀이를 해요
03 동물병원 놀이를 해요
04 봄 동산에서 나비를 만났어요
05 꿀벌이 꿀을 모아요
06 팝콘으로 벚나무를 꾸며요
07 봄꽃 액자를 만들어요
08 멋지게 사진을 찍어요
09 내가 만든 재미있는 고래밥 놀이
10 고래밥 속에 누가 있나요?
11 고래밥 빙고
12 고래밥을 옮겨라!
13 고래밥 속 바다 동물 이름 카드놀이
14 내가 만든 맛있는 아이스크림 가게
15 유치원에서 물놀이를 해요
16 에어캡으로 재미있게 놀아요
17 컵 쌓기 놀이를 해요
18 보드게임을 만들어요
19 겨울 낚시터에 왔어요
20 쌍둥이 수박을 찾아요
21 나만의 수박을 꾸며요
22 수박 볼링을 해요
23 수박을 맞혀라!
24 하모니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관한 교사의 고민과 놀이 속 변화의 과정 소개
“놀이중심 교육과정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어요.”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명확한 개념을 찾기가 어렵고, 의견이 다양해 혼란을 겪는 교사가 많다. 그래서 놀이중심 교육과정은 어렵고 힘들다고 생각하며 변화를 위한 도전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현장의 소리를 바탕으로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관한 교사의 고민과 놀이 속 변화의 과정을 소개했다. 놀이 중심으로 가는 과정에서 어떤 고민이 있었는지, 유아와 어떤 상호작용을 통해 해결해나갔는지 등 최대한 실제 사례를 담았다. 또한 교사들이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쉽게 이해하고 적용해볼 수 있도록 놀이 모형과 다양한 교육계획도 수록했다.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는 유아의 흥미, 특성, 경험이 반영된 놀이를 따라가며 지원하기 때문에 이 책에 소개된 활동들을 그대로 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과정을 자세히 기록했다. 놀이의 결과를 보기보다는 과정 속에서 교사의 고민은 무엇이었는지, 유아들과 어떻게 해결해나갔는지를 살펴보면서 자신만의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소개된 활동 중에는 놀이로 이어지지 않고 끝나거나 실수했던 사례도 있다. 이처럼 때로는 유아의 흥미를 반영하여 계획한 놀이가 뜻대로 되지 않아 실패했다고 느끼며 좌절할 때도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크고 작은 실수에서 배우고 성장하는 것이다. 더 좋은 교사가 되어가는 과정이라 생각하고 끊임없이 도전해야 한다.


자신만의 놀이중심 교육과정 찾아가기
지도서에 익숙한 교사들에게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자율성이 한편으로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하는 데 어렵게 만드는 이유일 수 있다. 지금까지 지도서를 보며 수업을 준비해오던 교사들에게 유아의 즉흥적이고 자발적인 놀이를 지원하며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어떤 놀이를 가르쳐야 하지?’ ‘무슨 놀이를 배워야 할까?’ ‘왜 갑자기 놀이중심 교육과정이지? 그럼 지금까지는 놀이 중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