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언 … 4
1부 _ 유럽 ‘자아’로부터: ‘은폐’
1강 _ 유럽중심주의 … 16
2강 _ 신세계의 ‘발견’에서 ‘발명’으로 … 30
신세계의 ‘아시아 존재’ ‘발명’ … 30 l ‘신세계’의 ‘발견’ … 41
3강 _ ‘정복’에서 생활세계의 ‘식민화’로 … 50
‘정복하는 자아’의 현상학을 향하여 … 51 l 생활세계의 ‘식민화’ … 66
4강 _ ‘영혼의 정복’. 두 세계의 ‘만남’? … 73
‘영혼의 정복’ … 74 l 두 세계의 ‘만남’? … 83
2부 _ 과도기: 해석학적 코드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회
5강 _ ‘근대성 신화’ 비판 … 93
‘해방’으로서 근대성 … 94 l ‘유토피아’로서 근대성 … 101 l ‘근대성 신화’ 비판 … 104
6강 _ 비유럽중심적 세계사의 관점에서 본 인디오 아메리카 … 111
서쪽에서 동쪽으로: 세계사에서 인디오 아메리카 … 113 l 태평양과 세마나우악, 아비아 얄라, 타우안틴수요 … 123 l 테코하, 아메리카 토착민의 ‘세계’ … 131 l 부연 설명: 이슬람 세계의 ‘주변부’로서 유럽 … 140
3부 _ ‘침략’에서 타자의 ‘발견’으로
7강 _ 신들의 ‘재림’에서 ‘침략’으로 … 147
틀라마티니 … 148 l 신들의 ‘재림’ … 155 l 제국의 ‘침략’ … 170
8강 _ ‘세계의 종말’에 대한 ‘저항’과 ‘여섯번째 태양’ … 177
‘저항’ … 178 l 세계의 종말(틀라촘판, 파차쿠티 … 184 l 끝나지 않은 ‘대화’ … 187 l ‘여섯번째 태양’: ‘피를 흘리며’ 태어난 신 … 195
에필로그 : 하나의 민중, 다양한 얼굴 … 202
부록
1. ‘유럽’, ‘서양’, ‘근대성’, ‘후기자본주의’의 다양한 의미 … 230
2. 근대성의 두 가지 패러다임 … 235
3. 대서양의 발견(1502년까지 … 242
4. 헨리쿠스 마르텔루스의 ‘아시아 제4반도’ 지도(1489 … 243
옮긴이 해제 … 245
연표 … 261 l 찾아보기 … 263
출판사 서평
그린비 ‘트랜스라틴 총서’의 다섯번째 책. 세계적 석학 엔리케 두셀의 대표 저작으로, 아메리카 대륙 ‘발견’ 500주년을 얼마 앞두고 프랑크푸르트에서 열었던 강연을 책으로 묶어 낸 것이다. 이 책은 이슬람 세계의 변방에 불과하던 유럽이 1492년 이래 라틴아메리카 타자를 정복하고 그들의 차이를 은폐함으로써 세계사의 중심에 서게 된 과정을 타자의 관점, 즉 억압받았던 민중의 삶과 역사를 통하여 새롭게 서술한다. 이 책을 통하여 우리는 그 기원에서부터 배타성과 폭력성을 감추고 있는 근대성의 신화를 벗겨 냄으로써, 억압과 수탈의 구조로부...
그린비 ‘트랜스라틴 총서’의 다섯번째 책. 세계적 석학 엔리케 두셀의 대표 저작으로, 아메리카 대륙 ‘발견’ 500주년을 얼마 앞두고 프랑크푸르트에서 열었던 강연을 책으로 묶어 낸 것이다. 이 책은 이슬람 세계의 변방에 불과하던 유럽이 1492년 이래 라틴아메리카 타자를 정복하고 그들의 차이를 은폐함으로써 세계사의 중심에 서게 된 과정을 타자의 관점, 즉 억압받았던 민중의 삶과 역사를 통하여 새롭게 서술한다. 이 책을 통하여 우리는 그 기원에서부터 배타성과 폭력성을 감추고 있는 근대성의 신화를 벗겨 냄으로써, 억압과 수탈의 구조로부터 타자를 해방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론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세계적인 해방철학자 엔리케 두셀의 탈식민주의 입문서!
라틴아메리카 민중의 삶과 역사로부터 ‘근대성’의 신화를 해체하다
“우리는 10월 12일[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에 도착한 날] 어떤 기념행사도 필요 없다. 그날은 우리에게 제삿날이기 때문이다.” ― 멕시코 복음화 500년을 맞아 멕시코 ‘원주민협의회’에서
“우리들은 지난 500년에 걸친 투쟁의 산물이다.” - 멕시코 사파티스타 민족해방군의 선언문
지금으로부터 20년 전인 1992년, 즉 ‘아메리카 대륙 발견 500주년’을 맞이하여 ‘복음화 500주년’ 기념 축제가 벌어졌던 이 날을 아메리카 인디오들은 자신들의 ‘제삿날’에 비유했다. 한편, 사파티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