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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이주한의 한국사혁명
저자 이주한
출판사 말(도서출판
출판일 2018-04-03
정가 15,000원
ISBN 9791187342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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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청산하지 못한 역사
1장 누구의 눈으로 역사를 보는가 ___ 26
역사학계의 철벽 ❙ 역사학계의 무서운 아이들 ❙ 가야사는 한국사의 뇌관 ❙ 독도가 우리 강역이 아니라는 강단사학계 ❙ 무소불위 강단사학계와 언론 카르텔 ❙ 위기를 맞은 1980년대 강단사학계 ❙ 국정교과서는 언제나 강단사학계가 주도 ❙ 윤보선, 김대중, 김영삼 등이 ‘사이비역사학’ 지지자? ❙ 역사학의 기본은 1차 문헌사료 비판 ❙ 조선총독부의 이론을 어떻게 보는가 ❙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의 운명

2장 중국과 일본의 시각으로 보는 한국사 ___ 90
조선사편수회의 역사를 따르는 한국사 ❙ 질문을 억압하고 정답을 주입하는 한국사 ❙ 한 번도 독립한 적이 없는 역사, 피지배의 한국사 ❙ 한국사를 중국사로 쓰는 교과서 편찬자들 ❙ 지도 속에 담긴 타자의 관점
3장 반도사관 추종하는 고고학계 ___ 115
정인성, 위만조선 왕검성은 평양이 아닌 대륙 ❙ 낙랑군이 평양일대에 있었음을 의심할 어떤 근거도 없다? ❙ 강단사학계의 종속학문으로 전락한 고고학계 ❙ 일본 구석기 유적 날조 사건의 배경 ❙ 고고학계가 고대국가 성립을 2,000년 이상 늦추는 이유 ❙ 반도사관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고고학계

4장 한국사의 흐름을 꿰뚫는 핵심, 임나일본부설 ___ 161
『일본서기』의 임나가 가야인가? ❙ 임나일본부설이 파괴한 고조선, 부여,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의 역사 ❙ 『삼국사기』 초기기록 불신론과 임나일본부설 ❙ 임나일본부설이 끈질기게 유지되는 이유 ❙ 『일본서기』의 조작·왜곡 기사를 사실로 보는 역사학자 ❙ 일본 역사학계 주장 적극 수용하는 학자들 ❙ ‘고등 비판’ 없이 『삼국사기』 초기 기록 부인하는 강단사학계 ❙ 엄밀한 사료 비판 필요한 『일본서기』 ❙ 『삼국사기』 불신론에 근거해 역사교과서 편찬 ❙ 임나일본부설을 해체해야 한국사가 보인다

2부 한국사 혁명을 위하여
5장 역사를 어떻게 보고, 어떻게 쓸 것인가 ___ 232
일본인의 말을 망령되이 믿는 역사 편찬가
-독립혁명가의 눈으로 한국사를 봐야
『노론 300년 권력의 비밀』, 『한국사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로 역사에 관심 있는 독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겨줬던 이주한은 이 책에서 특별히 ‘역사를 보는 눈’을 강조한다. 나, 우리는 누구의 눈으로 역사를 보고 있을까? 나, 우리의 역사관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나, 우리는 주체적으로 역사를 보고 있을까?
이주한은 이런 질문을 던지면서 역사학계가 우리역사를 중국과 일본의 시각으로 보는 현실을 예리하게 분석한다. 이 책이 던지는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나, 주체의 눈으로 역사 바로보기
나, 우리는 누구의 눈으로 역사를 보고 있는가?
단재 신채호 선생은 고구려의 옛 유적지에서 “집안현(고구려 유적지을 한 번 보는 것이 『삼국사기』 「고구려본기」를 백 번 읽는 것보다 낫다”고 말했다. 역사의 현장과 1차 사료를 중시했던 신채호는 주체적인 시각으로 보는 역사를 무엇보다 강조했다.
중고등학교에서 역사교육을 받은 학생들, 대학에서 역사를 전공한 사람들은 누구의 눈으로 역사를 보고 있을까? 이주한은 2015년에 역사교과서를 최초로 전면 비평한 『위험한 역사시간』에서 “한국의 역사교과서에 한국이 없고 중국과 일본이 있다. 중국과 일본이 역사의 주체이고 한국은 객체다.”라는 사실을 논증한 바 있다.
그는 왜 우리 역사서에 한국이 없고 중국과 일본이 있다고 비판할까? 우리가 접하고 있는 대부분의 역사서들이 한국사를 일본과 중국의 왜곡된 시각에 따라 쓰여 졌다고 그는 주장한다. 이 책은 임나일본부설과 한사군 한반도설, (고조선의 역사 등을 다루면서 신채호의 주체적인 역사관을 시급히 회복하자고 주장한다. 또한 독도와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어떤 시각으로 봐야하는지, 우리역사에서 여성의 삶이 어떠했는지, 언론이 한국사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등 현재 첨예하게 논쟁을 일으키고 있는 주제들을 이 책은 새로운 시각으로 밀도 있게 다루고 있다.

임나일본부설 등은 일제가 한반도 침략과 식민 지배를 위해 고안한 침략이론이다. 그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