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부 녹색 초원
녹색 초원 9
상징주의 23
상징주의와 현대 러시아 예술 33
러시아 문학의 현재와 미래 54
고골 92
체홉 119
메레시콥스키 128
솔로구프 145
브류소프 169
발몬트 194
러시아 시의 묵시록 209
제4부 문화론
문화의 위기 235
혁명과 문화 317
문화의 길 342
문화의 철학 349
제5부 에세이
나는 왜 상징주의자가 되었고,
사상적-예술적 모든 발전단계에서
왜 계속 상징주의자로 남았는가 379
옮긴이 해제 | 안드레이 벨르이의 상징 개념 539
찾아보기 555
지은이ㆍ옮긴이 약력 562
‘은세기’ 문예부흥을 이끈 러시아 상징주의
러시아 상징주의는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러시아 사회를 풍미했던 문예사조이다. 러시아 상징주의는 유럽의 상징주의 운동과 흐름을 같이하지만, 문학과 창작에 국한되었던 유럽의 상징주의와 달리 종교와 철학까지 아우른 총체적인 인문학적 사조였다.
러시아 상징주의의 발생은 19세기 말 유럽 문명의 사상적 위기와 이에 수반한 문화적 불안에 근거한다. 19세기 인류는 과학과 기술, 산업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경험했고 이는 인간에게 환경에 대한 지배력을 부여했다. 그러나 동시에 과학과 기술의 한계 역시 등장했다. 지식의 불완전성에 대한 이러한 자각은 참된 인식에 도달하는 새로운 길을 모색하게 만들었다.
러시아 상징주의는 이 새로운 길의 하나로 제시되었다. 메레시콥스의 논문 “현대 러시아 문학의 쇠퇴의 원인과 새로운 흐름에 관하여”(1892는 당시 러시아를 지배하던 유물론과 실증주의적 사고에 대한 거부감을 명백히 표명하며 러시아 상징주의사상의 이론적 출발점이 되었다. 벨르이와 블록 등 러시아 상징주의자들은 실증주의에 맞서 세계를 결코 ‘인식될 수 없는 것’으로 간주했다. 이들은 광활한 우주는 협소한 이성적 사고로는 결코 포착할 수 없으며, 오직 ‘창조’를 통해서만 세계의 본질로 향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렇게 러시아 상징주의자들은 세계의 본질에 다가서는 방법으로, 즉 세계관으로서의 상징주의를 구상했다.
상징주의자들의 이러한 사상은 인류의 문화적 가치를 재발견하며 새로운 러시아 예술의 흐름을 주도했다. 그 영향으로 러시아는 푸시킨과 고골의 황금기를 넘어 블록, 솔로비요프 등의 은세기(silver age 문예부흥을 맞이한다.
국내 최초로 소개되는 상징주의자 벨르이의 사상서
시와 산문 분야에서 활발히 창작 활동을 한 안드레이 벨르이는 알렉산드르 블록, 표도르 솔로구프와 함께 대표적인 러시아 상징주의자이다. 특히, 벨르이의 장편소설 《페테르부르크》(1916는 러시아 현대소설의 선구자적 역할을 하며 “러시아 전체를 요약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