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성경의 구원과 오늘의 한국교회
저자 김요섭 외공저
출판사 파리루스(H
출판일 2019-12-18
정가 12,000원
ISBN 9791195566914
수량
축사
발간사
1장. 구약시대 성도들은 어떻게 구원을 받았는가?
2장. 하나님의 치밀한 구원계획과 한국교회
3장. 종교개혁 당시 종교개혁교회의 구원의 확신
4장.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 칼빈의 구원론의 구조와 요점
5장. 한국 4대 이단의 구원론 비판: 구원파, JMS, 안증회, 신천지
20세기의 한국교회는 세계교회사에서도 유래를 찾을 수 없는 가장 짧은 기간에 가장 크게 부흥하는 교회였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대형교회가 한국에 있었고 전 세계의 대형교회의 절반이 한국에 있었다.
그런데 한국교회의 큰 성장의 뒤안길에 수많은 이단 집단들이 생겨나는 어두움이 있었다. 이단 집단들의 많은 구성원들이 한국교회에서 이탈해나간 사람들이라서 너무 우울하고 가슴 아프다. 왜 한국교회를 떠나서 사이비 이단 집단으로 이탈해 갔을까?
한국교회가 성경의 구원을 제대로 믿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한국교회가 구원의 삶을 제대로 살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구원은 구약신학, 신약신학, 조직신학, 역사신학, 실천신학, 그리고 선교신학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대답해주어야 할 아주 어려운 주제이다.
이 책은 구원의 주제를 이미 잘 알려진 원로 신학자들과 최근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젊은 개혁주의 신학자들을 통해 잘 다루고 있다.
구약의 구원은 너무 방대한 성경의 범위 때문에 거시적인 관점에서 종합하여 이 주제를 다루기가 쉽지 않으나, 트리니티 복음주의신학대학원(TEDS에서 장로교 목사인 벤가메런 교수의 지도하에 이사야서를 전공하며 박사학위를 받고 최근 엑스포지멘터리 구약주석을 거의 다 집필한 송병현 교수가 구약의 구원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면서 특히 이사야서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잘 정리해 주고 있다.
신약의 구원은 바울서신을 전공하고 3개 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총장을 역임한 박형용 교수가 구원과 그 이후의 성도의 삶에 대하여 정리해 주고 있다.
교의신학의 구원은 총신 신대원에서 교의신학을 오랫동안 강의하시다 정년 은퇴하신 서철원 교수가 종교개혁교회의 신앙고백서에 나타난 개혁교회의 구원을 잘 정리해 주고 있다.
영국의 케임브리지대에서 칼빈의 교회론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현재 총신대신학대학원에서 교회사를 가르치는 김요섭 교수가 기독교강요에 나타난 칼빈의 구원을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를 중심으로 명쾌하게 정리해 주고 있다.
마지막 이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