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 머리말 ㆍ4
ㆍ개념연결 만화 수학교과서 사용설명서 ㆍ12
ㆍ우주로 떠난 수학여행 ㆍ14
5학년 1학기
| 1단원|
자연수의 혼합 계산 / 뺄셈보다 쉬운 덧셈을 먼저 계산했어요. ㆍ20
자연수의 혼합 계산 / 곱셈과 나눗셈 중 어느 것부터 계산해요? ㆍ22
자연수의 혼합 계산 / 앞에서부터 차례로… 계산할 수가 없는데요? ㆍ24
자연수의 혼합 계산 / 식에 괄호가 왜 있어요? ㆍ26
자연수의 혼합 계산 / 괄호가 2번 쓰일 수 있나요? ㆍ28
자연수의 혼합 계산 / 계산할 때 등호를 썼는데, 잘못됐대요. ㆍ30
자연수의 혼합 계산 / 똑같이 규칙을 찾아 계산했는데 왜 답이 다르죠? ㆍ32
| 2단원 |
약수와 배수 / ‘0’은 5의 배수가 아닌가요? ㆍ34
약수와 배수 / 8이 8의 약수도 되고 배수도 된다고요? ㆍ36
약수와 배수 / 약수를 곱셈으로 구한다고요? ㆍ38
약수와 배수 / ‘1’이 모든 수의 공약수라고요? ㆍ40
약수와 배수 / 최대공약수가 최소공배수보다 큰 수 아니에요? ㆍ42
약수와 배수 / ?, 이건 도대체 무슨 기호예요? ㆍ44
| 3단원 |
규칙과 대응 / 대응 관계가 뭐예요? 어떻게 찾아요? ㆍ46
규칙과 대응 / 규칙을 어떻게 식으로 나타내요? ㆍ48
규칙과 대응 / 규칙을 식으로 나타내는 이유가 뭐예요? ㆍ50
| 4단원 |
약분과 통분 / 분수의 분모와 분자에 ‘0’을 곱하면 몇이에요? ㆍ52
약분과 통분 / 약분은 꼭 해야 하나요? ㆍ54
약분과 통분 / 분모끼리 곱하면 통분이 돼요. ㆍ56
약분과 통분 / 과 중 어떤 게 더 커요? ㆍ58
약분과 통분 / 똑같이 인데 한쪽이 더 클 수 있어요? ㆍ60
약분과 통분 / 통분하지 않고 분수의 크기를 어떻게 알아요? ㆍ62
| 5단원 |
분수의 덧셈과 뺄셈 / += 아닌가요? ㆍ64
분수의 덧셈과 뺄셈 / 분수막대에 은 왜 있어요? ㆍ66
분수
1. 일상에 숨어 있는 수학을 발견한다
『개념연결 만화 수학교과서』는 일상 속에서 아이들끼리 혹은 최 박사와의 대화를 통해 아이 스스로 수학을 발견하고, 질문과 대화를 통해 수학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한 ‘만화책’입니다. 책에 등장하는 아이들은 땀을 뻘뻘 흘리고 깜짝 놀라며, 괴로움에 눈물을 흘리기도 하지만 최 박사와의 대화를 통해서 곧 흥미와 깨달음을 느낍니다. 이야기 속의 다양한 상황과 질문들을 통한 문제 해결의 모든 과정이 수학입니다. ‘수학’이라는 과목은 교과서나 문제집을 풀기 위해 학습해야 하는 죽은 지식이 아니라 일상에서 수학의 지혜가 살아 숨 쉬고 있는 다양한 실물들과 현상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경험하여 스스로 수학의 재미를 느껴야 합니다. 이것이 수학적 민감성입니다. 주변 환경에서든 친구들과의 대화에서든 생활 속에서 수학적 민감성을 느끼게 되면 저절로 수학에 대해 흥미를 갖게 될 것입니다. 『개념연결 만화 수학교과서』에는 일상에서 수학적 민감성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만화 속에 다양하게 제시되므로 부모님들도 생활 속에서 아이와 수학적인 대화를 다루는 예시로 삼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화를 통해 아이들의 이해 속도를 수준에 맞게 늦춤으로써 자기만의 눈높이에서 수학 개념을 바라볼 수 있도록 기다려 주는 특성이 있습니다. 아이 스스로 수학의 개념을 발견하는 기쁨을 줄 것입니다.
2. 수다로 풀어 쓴 개념 중심의 해설
만화를 읽은 후 만화에서 발견한 수학 개념에 대한 해설이 최 박사와의 문답을 통해 자세히 제시됩니다. 책을 읽는 아이가 궁금한 개념을 최 박사에게 직접 질문하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생생한 수다를 통해 개념이 자연스레 몸에 배어들 것입니다. 질문이 오가는 중에 개념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다른 개념과 서로 연결해 보면 많은 개념이 연결되는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개념을 다질 수 있는 문제를 풀어 보는 것도 잊지 말기 바랍니다. 개념을 잘 읽고 이해했다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을 것입니다.
3. 전국 수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