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앞서 나가는 10대를 위한 로켓물리학
저자 매슈 브렌든 우드
출판사 타임북스
출판일 2019-05-01
정가 13,000원
ISBN 9788928645374
수량
연표
들어가기 ● 발사체 과학
1장 ● 운동의 법칙
2장 ● 발사체 운동
3장 ● 역학 에너지
4장 ● 공기 저항
5장 ● 로켓 발사!
자료 출처
찾아보기
탐구활동 모아보기
물리학이 일상생활을 지배할 뿐만 아니라, 세상을 바꿔 왔다고?

과학은 생각보다 훨씬 더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습니다. 물질의 물리적 성질과 그것이 나타내는 현상 등을 연구하는 물리학은 더욱더 그렇지요. 손에서 놓친 물건이 무조건 바닥에 떨어지는 것도, 야구나 축구 경기에서 공이 날아가는 모습도 모두 물리학과 관련이 있으니까요. 그중에서도 발사 과학은 우리의 일상과 아주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농구에서 3점슛을 쏠 때도, 야구에서 홈런을 칠 때도 볼 수 있으니까요. 새총을 쏠 때도, 음료수 캔을 쓰레기통에 던질 때도 볼 수 있지요. 우리가 특별히 의식하지 못할 뿐, 주변 어디에서나 발사 과학 현상을 쉽게 볼 수 있는 셈입니다.
발사 과학은 특히 전쟁에서 큰 역할을 합니다. 여러 번 승자와 패자를 갈라놓았지요. 이를테면 14세기 영국 왕 에드워드 1세는 스코틀랜드와의 전쟁 중 스털링 성을 ‘전쟁 늑대’라 불리던 커다란 투석기로 공격했습니다. 몽골 군대는 투석기로 시체를 날려 보내 카파라는 도시에 흑사병을 퍼트렸고요. 오늘날의 전쟁에서도 발사 과학은 중요합니다. 발사 과학이 뒷받침해 주지 않으면 총이나 대포를 쏠 수 없으니까요. 핵폭탄 역시 발사 과학의 힘을 빌려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제자리에서 터트릴 게 아니라면 로켓에 실어 적국에 날려 보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로켓은 전쟁뿐만 아니라 우주개발에도 유용합니다. 로켓이 중력을 무시할 만큼 빠른 속도로 날아가야만 우주선이 지구 궤도를 벗어나고, 우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닐 암스트롱이 ‘작지만 위대한 첫발’을 달에 내디딘 후 우주개발은 현재 여러 선진국의 관심사입니다. 21세기 들어 스페이스엑스, 블루오리진 같은 민간 기업도 우주개발 사업에 뛰어들었지요. 이런저런 이유로 현재 로켓 물리학은 깜짝 놀랄 만한 속도로 발전 중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21년 자체 기술만으로 로켓을 발사하기 위해 열심히 연구 중이고요,
로켓 물리학의 눈부신 발전 덕분에 인류는 중세까지 막연히 상상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