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작가의 말 _ 민주 사회는 국민의 손으로 리더를 뽑습니다
리더를 잘 뽑으려면 시대를 잘 읽어야 합니다
01 변하지 않는 정의를 외치다
권력으로 진실을 덮는 시대, 앙가주망으로 진실을 규명하다 _ 에밀 졸라
탐욕이 도덕을 좌우하던 시대, 성찰과 반성으로 정의를 지키다 _ 윌리엄 윌버포스
다른 것을 배척하던 시대, 똘레랑스 정신을 깨우다 _ 볼테르
모든 것을 폭력으로 해결하던 시대, 아힘사로 평화롭게 투쟁하다 _ 간디
02 경제 정의를 실천하다
도를 생각지 않고 주머니를 채우던 시대, 사익을 버리고 경제 주권을 얻다 _ 임상옥
가난이 보편이던 시대, 자신의 것을 나눔으로써 함께 발전하다 _ 유일한
민심이 어지러운 시대, 노블레스 오블리주로 경제 양극화를 해소하다 _ 경주 최 부자
03 변화를 열망하는 민심을 읽다
분쟁이 난무하는 시대, 메스티소의 행복을 위해 혁명에 뛰어들다 _ 에르네스토 체 게바라
탐관오리의 횡포로 고통스러운 시대, 농민과 폐정 개혁 12조를 협의하다 _ 김성규
폭력이 신념을 위협하는 시대, 국민과의 약속에 행동으로 책임지다 _ 살바도르 아옌데
04 사회 의지를 하나로 모아 내다
전쟁으로 불안한 시대, 민심을 하나로 모으다 _ 이순신
무자비한 폭력으로 얼룩진 시대, 용서를 통해 화합을 이끌다 _ 넬슨 만델라
평화 속에서 이견이 소용돌이치는 시대, 소통하여 공론에 이르다 _ 세종대왕
05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다
노동 없는 자본의 시대, 헌신과 희생으로 노동자의 권리를 알리다 _ 전태일
국가주의·제국주의가 팽창하던 시대, 평화로운 아시아 연합을 구상하다 _ 안중근
서로의 존엄성을 인정하지 않는 시대, 꿈을 승화시켜 존중하는 사회를 만들다 _ 마틴 루터 킹
책을 마치며 _ 모두 리더가 되고, 서로 협력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갑시다
출판사 서평
현대 사회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누가, 언제, 왜 생각했을까?
시험에 자주 나오는 역사 사건 16
역사 사건-키워드-인물의 연결 관계를 알면 핵심이 잡힙니다
현대 사회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누가, 언제, 왜 생각했을까요? 시험에 자주 나오는 16개의 역사 사건을 키워드-역사 사건-인물의 연결 관계를 통해 핵심을 파악하도록 도왔습니다. 현대인이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를 일깨운 역사 사건을 상징적인 키워드로 이해하고, 사건을 이끈 중심인물의 활동을 통해 시대를 읽으면, 복잡했던 중학교 사회 교과서가 한층 쉬워집니다...
현대 사회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누가, 언제, 왜 생각했을까?
시험에 자주 나오는 역사 사건 16
역사 사건-키워드-인물의 연결 관계를 알면 핵심이 잡힙니다
현대 사회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누가, 언제, 왜 생각했을까요? 시험에 자주 나오는 16개의 역사 사건을 키워드-역사 사건-인물의 연결 관계를 통해 핵심을 파악하도록 도왔습니다. 현대인이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를 일깨운 역사 사건을 상징적인 키워드로 이해하고, 사건을 이끈 중심인물의 활동을 통해 시대를 읽으면, 복잡했던 중학교 사회 교과서가 한층 쉬워집니다.
사회 교과서 핵심 잡기 1 : 비슷한 사건이 일어난 사회에는 공통점이 있다!
16개의 사건은 특성별로 ‘정의 구현, 경제 주권 사수, 변화 열망, 사회 의지 통합, 새로운 가치 발견’의 5개 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장에 분류된 사건들이 동시대에 일어나지는 않았습니다. 도대체 사건이 일어난 때에는 사회에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었을까요? 사건이 일어난 시대 배경에는 어떤 공통점이 있었는지 가장 먼저 파악해 봅니다.
사회 교과서 핵심 잡기 2 : 현대 사회를 만든 결정적 역사 사건 16을 키워드로 이해한다
교과서에 나오는 다양한 사건 중,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가치 16개를 고르고, 그 가치를 가장 잘 드러내는 사건과 핵심 역할을 한 인물을 소개했습니다. 현대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