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방 만들기의 기본, 토트백 ? 패턴 제작부터 가죽 구입 및 재단, 바느질과 마무리까지 가죽으로 가방을 만드는 전 공정을 소개 / 2. 명함지갑 ? 내부 칸막이 구성을 간단한 소품인 명함지갑으로 습득 / 3. 포셰트 ? 곡선 위주의 작품을 통해 곡면 다루는 법 익히기 / 4. 서류가방 ? 뒤집기, 파이핑, 지퍼 달기 등의 기법 / 5. 국내 가죽공예 업체 정보
이번에는 가방이다!
화제의 가죽공예 가이드북 「어른의 가죽공예」 속편
가죽공예 인기 도서 「어른의 가죽공예」의 속편, 「핸드메이드 가죽가방 만들기」가 출간되었다.
「어른의 가죽공예」가 총 7종의 소품을 제작하는 작법서라면, 이 책은 본격적으로 가방을 만드는 법을 알려주고 있다.
책에 나오는 가죽 아이템은 총 4종으로 토트백, 명함지갑, 포셰트, 서류가방이다. 토트백은 직육면체 형태의 가방의 기초를 배울 수 있고, 명함지갑은 복수의 수납부를 겹치기, 도트 달기, 뚜껑 만들기 등을 배울 수 있다. 포셰트는 곡선 재단과 곡선 옆면 제작법을 알려주는 아이템이다. 서류가방은 뒤집는 가방의 파이핑 기법, 지퍼 달기, 심을 넣고 만드는 핸들 등 가죽가방의 작법을 집대성 한 챕터이다.
이 책의 특징은 비싸거나 특별한 도구 없이 기본 도구 만으로 가방을 만들 수 있게 구성되었다는 점이다. 가죽, 칼, 실, 가위, 접착제 등 아주 기본 도구를 구비하고 이 책을 따라 차근차근하게 만들어 나가면 공방이나 공장에서 사용하는 비싸고 덩치 큰 장비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도 가방을 만들 수 있다.
한국판 한정으로 한국의 대표적인 가죽공예 관련 업체를 소개하여 가게 선택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혼자서 만들기 힘든 독자를 위해 번역자와 감수자가 실제 가방을 만드는 강좌를 개최할 예정이다. 자세한 것은 역자와 감수자의 블로그를 참고.
참여한 가죽공예 작가
다키모토 게이지(터키즈 / 마스다 고지(가죽공방 K / 마쓰바라 미쓰오(가죽공방 피오지이 / 오카다 데쓰야(오카다 손바느질 가방교실
일본 전역의 유명한 가죽공예 공방장 4인의 노하우를 4종의 작품 제작에 관하여 압축했다. 4명의 작가들이 자신만의 제작 팁을 각각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작품별로 다양한 노하우를 디테일하게 배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