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속도의 예술 초미학 (비릴리오와 보드리야르의 현대예술론
저자 배영달
출판사 도서출판 앨피
출판일 2019-12-30
정가 12,000원
ISBN 9791187430834
수량
머리말

제1장 사라짐의 미학, 속도의 예술
1 _ 사라짐의 미학
2 _ 기술과 현대예술
3 _ 예술의 오염
4 _ 예술의 사고
5 _ 속도의 예술

제2장 시뮬라크르 세계의 예술, 초미학
1 _ 보드리야르와 현대예술
2 _ 시뮬라크르 세계의 예술
3 _ 시뮬라시옹 이론과 회화
4 _ 예술의 공모
5 _ 초미학
6 _ 예술의 사라짐
7 _ 예술의 진정한 기능을 향하여

제3장 시뮬라크르로서의 이미지에서 가상의 디지털 이미지로
1 _ 시뮬라크르의 시대에서 가상의 디지털 시대로
2 _ 시뮬라크르로서의 이미지
3 _ 가상의 디지털 이미지
4 _ 가상의 새로운 세계를 향하여

제4장 건축의 초미학화
1 _ 건축의 급진성에 대하여
2 _ 가상의 건축과 초미학화
3 _ 복제의 건축과 사라짐의 미학
4 _ 건축의 가상화와 초미학화를 넘어서

■ 참고문헌
속도의 예술과 초미학
비릴리오와 보드리야르는 현대예술과 미학, 문화에 대한 극단적이고 도발적인 글쓰기를 통해 사유 세계를 구축한 독창적인 사상가들이다. 이들은 예술 세계에 대한 다양한 에세이와 평론을 발표하여 전 세계에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비릴리오는 에세이 <침묵의 절차La procedure silence>를 통해, 보드리야르는 평론 <예술의 음모(공모Le complot de l’art>를 통해 엄청난 주목을 받는 동시에 신랄한 비판을 받았다. 그런데 둘 다 ‘예술의 적’으로 간주된 덕에 예술가와 비평가들의 탐구 대상도 되었다.
비릴리오는 흔히 속도로 현대 기술문명을 이해한 ‘속도의 사상가’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비릴리오에 대한 연구는 대체로 그의 사유를 기술과 속도와 연결 짓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비릴리오가 스스로를 ‘기술의 예술비평가’라고 불렀던 점에 착안하여 특히 ‘속도의 예술’, ‘사라짐의 미학’을 집중적으로 조명했다.
비릴리오와는 달리 현대세계를 시뮬라크르와 시뮬라시옹의 세계라고 규정한 보드리야르는 현대사회에서 실재의 사라짐에 주목하고 시뮬라크르로서의 이미지 세상을 비판적으로 파헤치려고 했다. 이런 측면에서 보드리야르가 창안한 ‘초미학’ 현상과 시뮬라크르 세계의 예술을 연결 지어 분석했다. 나아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이행이 완료된 이후에도 디지털 이미지의 증식과 확산이 ‘초미학’ 현상에 연결되고 있음을 파악하려고 했다.

비릴리오와 보드리야르의 순환과 교환
비릴리오는 현대의 시각과 지각 방식이 사라짐이라는 시간에 근거를 둔 영화적 기술의 산물임을 밝히고자 한다. 현대의 시각과 지각에 영화적 효과가 존재하며, 동력의 기술이 사라짐의 미학을 생산해낸다는 것이다. 비릴리오에게 사라짐의 미학은 가속화 현상과 결부되어 있고 운동의 법칙을 따르는 시각적 세계 안에서, 속도의 관성을 창조하는 세계 안에서 펼쳐진다.
… 더 이상 자신의 가치를 추구하지 못하는 현대예술은 너무도 피상적이어서 무가치할 수밖에 없다. 현대예술은 가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