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대학의 고뇌 5
제1부 연구형 대학과 가치창출 대학
1장 연구형 대학의 발전과 딜레마 김도연ㆍ송호근 15
1. 연구형 대학 15
2. 한국 대학과 총장의 딜레마 24
2장 대한민국의 미래는 우리 대학들에 의해 결정된다. 김도연 33
1. 스러지고 있는 지역 사립대학 33
2. 가치창출 대학으로 진화: 교육과 연구를 넘어 창직까지 37
3장 가치창출 대학의 개념, 성과 그리고 과제 김광재 43
1. 왜 가치창출 대학인가 43
2. 가치창출 대학이란 무엇인가 46
3. 가치창출 대학의 지향점 47
4. 가치창출 대학을 향한 포스텍의 노력 50
5. 결언과 과제 58
제2부 포스텍의 실험: 교육ㆍ연구ㆍ인재 양성
4장 융합교육의 필요성과 전망 최병구 63
1. 대학의 위기와 융합교육 63
2. 포스텍의 융합교육 시스템 67
3. 대학의 미래, 융합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 81
5장 융합연구 어떻게 해야 하나 김철식 87
1. 왜 융합연구인가 87
2. 국내 융합연구 현황 97
3. 포스텍의 융합연구 현황 99
4. 융합연구 내실화를 위한 과제 109
6장 인문과 기술의 융합을 통한 대학의 인재 육성: 포스텍의 융합인재 양성사례를 중심으로 노승욱 1131. 머리말: 결국 사람이 융합이다 113
2. 융합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과 벤처 창업 생태계 구축 120
3.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지닌 융합인재 양성 127
4. 맺음말: 융합인재 양성의 산실 135
제3부 사립대학 총장들의 고뇌
7장 사립대학의 위기, 발전 방향으로서의 자율성과 융합 김원규 141
1. 머리말: 사립대학 총장들의 목소리 141
2. 사립대학의 위기 144
3. 해결책으로서의 자율성과 융합 151
4. 맺음말: 사립대학의 위상 158
한국 사립대 총장들의 책무와 고뇌: 생생한 목소리를 듣는다
?과감한
대학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모인 대학 총장들
지금까지 대학은 한국사회에 인재를 공급하는 주요 교육기관인 동시에, 지식을 생산하고 담론을 주도하는 연구의 장으로서 기능했다. 그러나 사회가 급속도로 변화하는 가운데, 대학은 새로운 전환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대학은 4차 산업혁명의 파도 속에서 사회가 필요로 하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인재를 배출해야 하고, 이를 통해 사회에 기여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연구와 교육환경의 체질개선이 필요하며 막대한 투자가 선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대학은 등록금 동결과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재정이 악화되고 있어 그럴 만한 여력이 없으며, 심지어 생존조차 위협받는 상황이다. 대학이 변화에 대응할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된다면 대학의 위기는 가속화되고, 한국사회도 성장 동력을 잃게 될 것이다.
이 책을 기획한 김도연 전 포스텍 총장은 총장들의 목소리를 통해 대학의 위기를 진단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했다. 김도연 전 총장과 함께 했던 현직 교수들을 비롯하여, 이 책의 기획의도에 부응한 11명의 전ㆍ현직 사립대학 총장이 대학 현장에서 몸소 겪으면서 느낀 문제점을 솔직하게 털어놓고 대학의 미래 비전을 제안했다. 누구보다 치열하게 대학의 현실과 부딪혔을 총장들의 고뇌를 통해, 대학의 위기는 대학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가 고민해야 할 문제임을 확인하게 될 것이다.
대학의 혁신: 융합과 자율
이 책에서 제시하는 대학 혁신 방안은 첫째, 교육과 연구의 방향 전환이다. 대학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총장들은 입을 모아 ‘융합’을 말한다. 융합교육, 융합연구를 통해 학제 간 경계를 허물고,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와 지식을 생산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학이 스스로 생산한 가치를 통해 사회에 기여하려면 문제를 발견하는 인문학적 통찰과 비판적 사고력, 그리고 이를 종합하고 응용하는 상상력을 가진 융합인재를 길러 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둘째는 이를 위해 정부가 대학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재정지원을 확대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