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한국 미술교육의 역사적 풍경 (제1차 · 제2차 교육과정기
저자 양민영
출판사 한국학술정보
출판일 2019-12-31
정가 20,000원
ISBN 9788926897539
수량
발간에 앞서 드리는 글

Part 1. 제1차 · 제2차 미술과 교육과정
1. 우리가 이 시대를 되짚어 보아야 하는 이유
2. 제1차 · 제2차 미술과 교육과정의 전개 및 가치
3. 제1-7차 미술과 교육과정의 변천
4. 제1차 · 제2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미술과 교과서 분석

Part 2. 제1차 · 제2차 미술과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과 실천
1. 시대적 상황을 극복하려는 노력
2. 경험 · 생활 중심 미술교육

Part 3.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등장
1. 임화에서 창의성 중심 교육으로
2.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Part 4. 미술교육 전문가가 바라본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1. 미술교육 전문가가 바라본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2. 현장실천가가 바라본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Part 5. 제1차 · 제2차 미술과 교육과정의 의의
1. 교사의 전문성 개발
2. 미술교육 전문가가 바라본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3. 전문 미술교육학회의 창립
4. 사회적 반영 : 실기대회의 확산

Part 6. 과거를 딛고 미술교육의 새로운 모색

참고문헌
표 목록
도판 목록
추천의 글

이 책은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태동기라 할 수 있는 제1차·제2차 미술과 교육과정의 특성과 발전 내용에 관한 연구입니다. 한국은 1945년 이후 진보주의 새로운 교육사상을 중심으로 어린이의 발달성과 경험을 근거로 한 창조성 중심의 미술교육을 추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에서 이론적으로 분석·추구하여 규명한 연구서라 할 수 있습니다.
연구 배경에는 치젝의 어린이 구체적 ‘자유 표현성’과 리드의 ‘예술을 통한 교육’ 사상, 그리고 로웬펠드의 인간 발달론을 근거로 한 구체적 인간형성의 미술교육론에 의하여 추구하려는 교육현장의 양상을 중심으로 추구되었습니다. 따라서 특히 ‘한국 미술교육’에 관한 역사적 연구입니다.
이 연구는 민주주의 교육사상을 도입하여 발전되어가는 우리나라 미술교육에 관한 사적 추구의 한 시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후속 연구를 크게 기대합니다.

2019. 12. 대구교육대학교 명예교수
박휘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