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무엇이 정상이고, 무엇이 괴상한가? 8
괴물, 무섭지만 매혹적인 것 14
괴물스러움의 유혹 19
괴물스러움이 신의 표시? 23
인간과 괴물은 언제 분리되었을까? 27
과학은 영웅일까, 미친 마법사일까? 34
우리 속에 있는 괴물, 타자 속에 있는 괴물 41
정치권력이라는 괴물 48
이성이 잠들면 괴물이 태어난다 59
괴물 찾아보기 67
출판사 서평
청소년을 위한 철학 책 시리즈의 9권은 괴물에 관한 것이다. 옛이야기나 영화, 게임 등에서 괴물은 청소년에게 무척 친숙하고 흥미로운 존재이지만 철학에서는 괴물에 대해 무슨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 신화와 전설 속 괴물들, 기형적인 모습으로 태어나 괴물 취급을 받았던 실존인물들, 괴물을 신성한 존재로 바라본 고대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이야기 속에서 인간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고 자기 자신에 대해 진지하게 성찰할 수 있게 한다.
인간이야말로 가장 무시무시한 괴물이 아닐까?
괴물은 괴상하고 무시무시한 상상 ...
청소년을 위한 철학 책 시리즈의 9권은 괴물에 관한 것이다. 옛이야기나 영화, 게임 등에서 괴물은 청소년에게 무척 친숙하고 흥미로운 존재이지만 철학에서는 괴물에 대해 무슨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 신화와 전설 속 괴물들, 기형적인 모습으로 태어나 괴물 취급을 받았던 실존인물들, 괴물을 신성한 존재로 바라본 고대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이야기 속에서 인간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고 자기 자신에 대해 진지하게 성찰할 수 있게 한다.
인간이야말로 가장 무시무시한 괴물이 아닐까?
괴물은 괴상하고 무시무시한 상상 속 짐승을 일컬을 때 흔히 쓰는 말이다. 그러나 많은 괴물 영화에서 암시하는 바와 같이, 인간이야말로 가장 잔인한 괴물이 아닐까?
인간은 자신과 똑같은 인간 수십만을 한꺼번에 살육한 적도 있어요. 인간들의 그런 행동이야말로 괴물스러운 것이 아닐까요? 인간이 아니라 야만적인 짐승처럼 다른 인간들을 죽였으니 말이죠. (12쪽
홀로코스트 같은 끔찍한 일을 저지른 자는 괴상하고 혐오스러운 사람일 것이라 짐작하기 쉽지만 사실 유대인 학살의 책임자들이나 나치즘에 열광한 사람들은 평범한 보통 사람들이었다. 철학자 한나 아렌트는 그것을 ‘악의 평범성’이라는 말로 설명한 바 있다. 이 책에서는 ‘우리 속에 있는 괴물’이 “군중 속에서 괴물스러운 면을 드러내게”(55쪽 되기가 쉽다는 설명으로 청소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