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_ 교사의 생각을, 아이의 마음을 담은 교육과정 재구성
1장. 다시 바라보는 ‘수업’
1. 철학 세우기
2. 핵심 교육내용 선정하기
3. 성취기준 분석하기
4. 교과 통합하기
5. 교육자료 수집하기
6. 차시 운영계획 세우기
2장. 함께 사는 세상
1. 첫인사
2. 학급 규칙 정하기
3. 도덕성의 비밀
4. 3의 법칙
5. 말의 힘과 비폭력 대화법
6. 아이들과 함께하는 운동장 놀이
3장. 꿈의 도시 과천 만들기
1. 주제망 짜기: 생태도시 만들기
2. 중심 도서 읽기: 《숨 쉬는 도시 꾸리찌바》
3. 미세먼지 바로 알기
4. 도시문제의 종류의 발생 원인 알아보기
5. 생태도시 사례 알아보기
6. 하천 살리기 성공 사례: 양재천의 역사와 생태
7. 현장체험학습: 하늘공원, 서울에너지드림센터
8. 해결 방법 구상하기, 모형 만들기, 제안서 보내기
9. 즐거운 불편: 탈핵 놀이와 대체에너지 체험
10. 봉사활동하기
11. 국립과천과학관 현장체험학습: 연료가 된 소금물
12. 주제를 마무리하며
4장. 세상을 바꾸는 힘
1. 주제망 짜기: 세상을 바꾸는 힘
2. 자원의 희소성 게임하기
3. 산다(buy는 것
4. 착한 소비가 뭐예요?
5. 육식의 진실
6. 착한 소비 제안 공익광고 만들기
7. 식물을 이용한 천연 제품 만들기와 보고서 쓰기
8. 식물을 이용한 미술작품 만들기
9. 착한 소비 현장체험학습
10. 주제를 마무리하며
5장. 내 꿈을 펼쳐라
1. 주제망 짜기와 기본 개념 익히기: 진로 탐색과 노동의 가치
2. 진로 선택의 기준 이야기 나누기
3. 표준화 검사 결과 활용하기
4. 미래 유망 직업 탐색하기
5. 사이버 진로 탐색과 나의 꿈 탐구 보고서 쓰기
6. 미래 명함 만들기
7. 주제를 마무리하며
6장. 아는 만큼 보인다
1. 주제망 짜기: 아는 만큼 보인다
2. 사전조사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교과서의 지식을 세상 밖으로 이끌어내다!
빠듯한 수업시간에 가르쳐야 할 내용은 산더미 같은 교사들에게 교육과정 재구성은 자칫 그림의 떡처럼 공허한 이야기로 들릴 수 있다. 하지만 교과서 진도에 얽매인 수업이라면 학생들의 배움 또한 그들의 삶과 괴리된 채 교과서에 갇힌 상태로 머물 수밖에 없다. 교육이 학생들의 삶과 멀어질수록 진정한 배움을 이끌어내기 어렵다는 점은 자명하다. 교사 본연의 임무는 수업이고,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대부분이 수업을 통해 발현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는 교사들이 답해야 할 가장 중요한 질문인 동시에, 선뜻 대답할 수 없는 난해한 질문이기도 하다.
책 속에서 저자는 과거에 늘 교사로서 자신에게 만족감을 느끼지 못했으며, 학교에서 하루가 끝나면 뭔가 부족함을 느끼며 그것이 늘 마음 한구석에 자책감으로 남아 있었노라고 고백한다. 자책감의 실체는 바로 수업에 대한 불만족이었다. 사실 저자는 이전까지는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개념이 없었고, 그저 교과서 진도에 따라 한 차시, 한 차시 재미있는 활동을 준비하는 것으로 수업 준비를 다했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그런데 문득 이러한 수업에 과연 교사의 철학이나 교육관, 또 시대의 요구와 아이들의 바람이 얼마나 담겨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의문은 수업의 본질에 대한 의문으로 이어졌다.
교사의 교육철학과 아이들의 바람을 담은
행복한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의 본질, 가르침의 본질에 대해 생각하자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시각으로 교육과정에 접근하게 되었다. 방법 그 자체보다는 교사의 교육철학과 아이들의 바람을 교육과정에 고스란히 담아내는 데 초점을 맞추게 된 것이다. 교과서의 지식을 세상 밖으로 이끌어내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수업을 1년간 진행하면서 저자는 과거와 달리 참으로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노라고 고백한다.
“아이들은 무엇을 배웠는지 금방 잊을 것이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