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성 있게 언론을 활용하는 방법
진정성 없이 언론을 이용하려 해서는 안 된다. 언론의 사명과 역할을 존중하면서 언론의 힘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언론의 관심 대상이 되면 날선 비판도 감수해야 하며, 언론이 ‘시민 소통의 창구’이자 ‘정책 집행의 파트너’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언론은 몸소 겪어봐야 한다”라는 충고가 지나고 나니 진리였다고 말하는 저자는, 언론홍보를 잘하기 위해서는 “언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배우려는 자세로 다양하게 경험을 해야” 하며, TV, 인터넷, 신문 등 언론매체별 영향력, 주 소비층 등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언론에 알리고자 하는 내용을 숙지해 주효한 언론매체에 집중 홍보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간접적이지만, 독자들의 다양한 경험을 돕기 위해 집필된 이 책은 『기자들도 모르는 49가지 언론홍보 비밀』과 마찬가지로 다섯 부분으로 구성했다. 제1부 「기자는 누구?」는 내용을 크게 바꾸지 않고, 서울시에 출입하는 언론사 현황을 최신 정보로 바꿨다. 저자의 서울시 대변인실 경험담을 담은 제2부 「알다가도 모를 언론」은 오래되어 홍보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사례를 빼고, 사업 부서에서 정책을 추진하며 겪은 경험담을 추가했다. 또한 독자의 요청에 호응해 잘못된 보도에 대응하는 방법도 실었다. 제3부 「보도가 되게 하는 비법」에서는 사람들이 어떤 매체로 뉴스를 많이 보는지, 하루에 얼마나 보는지, 매체별 이용 변화는 어떠한지를 전문 조사 결과를 인용해 분석했으며, TV 방송의 시청률에 대한 내용도 추가했다. 또한 사례로 첨부한 서울시 보도자료를 최신의 것으로 바꾸었다. 제4부 「서울시 대변인실 사람들」에서는 서울시 대변인이던 김의승 국장과 기자 출신 김은국 인터넷뉴스팀장과의 인터뷰를 실어 언론에 대한 생각과 서울시의 언론홍보 역량, 초판이 나온 이후의 미디어 트렌드와 대변인실의 근무 형태 변화 등을 들어보았다. 제5부「기자와의 생생 인터뷰」에는 초판 발행 후에 저자가 진행한 기자 인터뷰와 과거 서울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