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PR 교수 6인이 선정한 100개의 키워드로 보는 광고홍보학 다이제스트!
이 책의 저자들은 책의 내용을 광고, PR, 미디어라는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고 그에 알맞은 100개의 키워드를 선정했다. 광고와 PR 각각의 정의와 주요 유형은 물론 환경, 주요 이론과 개념, 실무 관련 용어들을 모두 10개의 장으로 묶어 관심 분야에 따라 독자가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정리했다. 제시된 100개의 키워드는 광고와 PR을 이해하는 데 전통적으로 중요하게 여겨지는 용어는 물론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 증강현실, 가상현실과 같이 미디어 기술 발전에 따라 광고와 PR이 진화하며 새롭게 등장한 용어들도 두루 포함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100개의 키워드는 광고 이론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학계와 광고 실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광고와 PR 용어를 모두 포괄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각 키워드에 대한 기술은 개념에 대해 간략히 정의하고 핵심 내용을 설명한 다음 필요할 경우 이미지를 넣어 풍부하게 구성했으며, 관심 있는 키워드가 있으면 독자들이 추가로 관련 내용을 찾아볼 수 있도록 연관어와 함께 참고문헌도 제시했다. 이 책은 일반 교과서처럼 상세한 맥락이나 정보를 전달하지는 않지만, 광고와 PR 분야에 관심 있는 독자들이 주요 개념과 정보를 100개의 키워드를 통해 보다 쉽고 빠르게 이해하도록 돕고 있다.
1000개의 아이디어로 자라날 100개의 키워드를 싣다!
제1장 “광고의 정의와 환경”에서는 광고의 정의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수행하며 기술의 발전과 함께 다변화되고 있는 오늘날의 광고 환경에 관해 두루 살펴본다. 제2장 “광고 이론과 관련 개념”에서는 위계효과 모형, 정보원효과 모형 등 여러 광고 이론과 관련 개념을 촘촘히 검토하며, 제3장 “광고 기획과 전략”에서는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시장세분화, 소비자 조사와 같은 광고 기획 및 전략의 실무적 맥락을 소개하고 있다. 제4장 “광고 크리에이티브”에서는 광고 콘셉트, 아이디어 발상법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