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이 나오기까지 7
논의를 시작하면서 13
1. “이명박은 배고픕니다!”: 문제의 제기 14
2. 누가 그를, 우리를 배고프게 했나: 연구의 대상 18
3. 접근 방법 및 이 책의 범위와 한계 21
제1부 한국 자본주의 정신의 사회학
제1장 자본주의 정신이란 무엇인가 27
1. 막스 베버의 자본주의 이론 29
2. 체계로서의 자본주의와 정신으로서의 자본주의 31
제2장 한국의 자본주의와 그 정신
1. 식민근대와 총독부-지주·상인 동맹자본주의 42
2. 환원근대와 국가-재벌 동맹자본주의 53
3. 한국 자본주의의 정신 70
1 에리식톤 콤플렉스 72
2 다시 한 번: 누가 그를, 우리를 배고프게 했나 74
제2부 한국 자본주의 정신의 계보학
제3장 국가, 자본주의 정신을 주조하다 97
1. 박정희 정권의 빈곤 담론: 자본주의 정신의 심리학적 토대 97
2.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자본주의 정신의 태동 113
3. 제2경제: 자본주의 정신의 강화 128
4. N만 달러 시대: 자본주의 정신의 항구화 148
제4장 재벌, 자본주의 정신을 구현하다 164
1. 한강의 기적, 현대의 기적 164
2. 박정희와 정주영: 국가-재벌 동맹자본주의의 ‘총사령관’과 ‘야전사령관’ 166
3. ‘생각하는 불도저’: 무한한 경제성장에의 욕망 176
제5장 기독교, 자본주의 정신을 성화(聖化하다 198
1. 한강의 기적, 복음의 기적 199
2. 국가화되고 기업화된 세속적 교회: 국가-재벌 동맹자본주의의 전도사 202
3. ‘저 큰 것을 향하여 날마다 나아갑니다’: 무한한 교회성장에의 욕망 215
논의를 마치면서: 진정한 자본주의와 그 정신은 어떻게 가능한가 245
참고문헌 249
찾아보기 258
박정희(국가, 정주영(기업, 조용기(개신교에 의해 형성되고 구조화된 한국적 자본주의 정신
저자는 ‘샐러리맨 신화’의 주인공이자 제17대 대통령이었던 이명박의 선거 공약(이른바 7·4·7 공약 ― 7퍼센트 경제성장률, 1인당 국민소득 4만 달러, 세계 7대 경제대국과 대선 홍보 영상물인 “이명박은 배고픕니다!”에 드러난 경제성장 중심의 한국 근대화 과정이 역설적으로 어떤 결과를 초래했는지를 짤막하게 소개하면서 그 근원이 어디서부터 유래했는지를 통해 한국 자본주의 내지 한국 근대화 과정의 기형적 양상을 드러내 보이고 있다.
일제강점기의 총독부-지주·상인 동맹자본주의로 상징되는 ‘식민근대’ 시기를 거쳐 196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근대화 과정에 들어선 한국 자본주의는, 저자에 따르면, 국가와 기업, 그리고 개신교에 의해 주도면밀하게 구축된 체제이다. 한국 자본주의의 정신이자 이명박으로 상징되는 ‘에리식톤 콤플렉스’는 곧 국가-재벌 동맹자본주의에 기반하는 환원적 근대화 과정을 통해 형성·발전하기 시작했다. 국가, 특히 박정희 정권은 가난을 극복하고 잘살아 보자는 구호 아래 개인에게 돈과 물질에 대한 무한한 욕망을 자극하여 에리식톤 콤플렉스가 형성되도록 했으며, 재벌, 특히 정주영은 기업적 차원에서 에리식톤 콤플렉스를 구현했다. 그리고 한국의 개신교는 국가-재벌 동맹자본주의의 이데올로그이자 전도사로서 환원적 근대화의 지상목표인 경제성장을 신과 신앙의 이름으로 축복하고 신성시해왔다. 그것은 곧 에리식톤 콤플렉스의 성화(聖化이다. 그리고 스스로 이 환원근대적 이념을 체화하고 내면화함으로써 급속한, 아니 가히 기적이라 할 만한 교회성장을 이룩해 왔다. 결국 이명박으로 상징되고 종합된 ‘에리식톤 콤플렉스’는 박정희와 정주영 그리고 ‘조용기주의’로 대표되는 개신교가 융합된 인격체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한국만의 독특한 자본주의 정신 내지 근대화 과정은 서구의 자본주의와 달리, 자유노동의 합리적인 조직에 기반하는 시민계층적 기업자본주의가 아님은 명약관화하다. 그것은 곧 자유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