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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선의 본성 - 교부문헌총서 30
저자 아우구스티누스
출판사 분도출판사(왜관성베네딕도수도원
출판일 2019-11-28
정가 25,000원
ISBN 9788941919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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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부 문헌 총서’를 내면서

해제
1. 아우구스티누스와 마니교 논쟁
1.1. 마니교와 아우구스티누스
1.2. 마니교의 교리와 습속

2. 『선의 본성』De natura boni 개요
2.1. 본서의 구성
2.2. 존재의 형이상학
2.3. 악의 형이상학

3. 본서의 마니교 비판
3.1. 물질이라는 ‘제2의 하느님’
3.2. 선악이원론이 하느님께 끼치는 손상
3.3. 마니교의 비관적 인간관

4. 마니교 논쟁에서 『선의 본성』의 위치

5. 번역 대본과 현대어 번역본

본문과 역주
1. 하느님은 불변하는 최고선이고 영적이든 물질적이든 모든 선의 창조자다
2. 마니교도들을 바로잡는 데 어떻게 하면 족한가
3. 정도와 형상과 질서는 하느님에 의해서 창조된 모든 사물에 있는 보편 선이다
4. 악이란 정도, 형상, 질서의 부패다
5. 상위의 자연 본성은 부패하여도 부패하지 않은 하위의 자연 본성보다 월등하다
6. 부패할 수 없는 자연 본성은 최고선인 하느님이고 부패하는 자연 본성도 어떤 선이다
7. 이성을 갖춘 영들의 부패는 자의적이거나 죄벌이거나 둘 중 하나다
8. 하위 사물들의 부패와 소멸도 전체의 아름다움에 이바지한다
9. 죄짓는 자연 본성에 가해지는 죄벌은 올바른 질서를 위해 설정되었다
10. 자연 본성이 부패함은 무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11. 무엇도 하느님을 해치지 못하며 다른 자연 본성은 하느님의 허용하에서만 해를 입는다
12. 큰 선이든 작은 선이든 모든 선은 하느님에 의해서 존재한다
13. 크든 작든 모든 선은 각각 하느님으로부터 존재한다
14. 작은 선들이 큰 선에 비해서 상반되는 이름으로 불리기는 한다
15. 비록 작지만 원숭이의 몸에도 아름다움의 선이 있다
16. 사물에 있는 결핍도 하느님 안에서 온당한 기능을 가진다
17. 자연 본성이 자연 본성인 한 어느 것도 나쁘지 않다
18. 무형한 질료로서 고대인들이 hyle라고 부르는 것도 악이 아니다
19. 참으로 존재함,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