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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벨 에포크, 아름다운 시대 : 모네와 마네, 졸라, 에펠, 드뷔시와 친구들 1871-1900
저자 메리 매콜리프
출판사 현암사
출판일 2020-01-15
정가 26,000원
ISBN 9788932320250
수량
감사의 말 6
파리 지도 11
서문 가공할 해 │1870-1871│ 12

제1장 잿더미가 된 파리 │1871│ 17
제2장 회복 │1871│ 35
제3장 정상을 향해 │1871-1872│ 55
제4장 도덕적 질서 │1873-1874│ 75
제5장 “이것이 저것을 죽이리라” │1875│ 93
제6장 압력이 쌓이다 │1876-1877│ 110
제7장 화려한 기분 전환 │1878│ 127
제8장 공화파의 승리 │1879-1880│ 143
제9장 성인들과 죄인들 │1880│ 161
제10장 경제 침체의 그늘 │1881-1882│ 183
제11장 몽테스큐의 황금 거북 │1882│ 195
제12장 장례의 해 │1883│ 213
제13장 마침내 완성된 자유의 여신상 │1884│ 235
제14장 그 천재, 그 괴물 │1885│ 252
제15장 에펠의 설계안 │1886│ 269
제16장 뚱뚱이 졸라 │1887-1888│ 287
제17장 100주년 │1889│ 310
제18장 성과 속 │1890-1891│ 328
제19장 집안 문제들 │1892│ 344
제20장 서른한 살의 조종 │1893│ 359
제21장 폭풍과 폭풍 사이 │1894│ 385
제22장 드레퓌스 대위 │1895│ 406
제23장 이행 │1896│ 426
제24장 어둠 속의 총성 │1897│ 444
제25장 “나는 고발한다!” │1898│ 460
제26장 “이 모든 불안에도 불구하고” │1898│ 479
제27장 렌에서의 군사재판 │1898-1899│ 496
제28장 새로운 세기 │1900│ 518

주 541
참고문헌 563
찾아보기 575
『새로운 세기의 예술가들』
-피카소, 스트라빈스키, 프루스트, 퀴리와 친구들 1900-1918

2권 『새로운 세기의 예술가들』은 새로운 인물의 등장으로 시작한다. 바로 현대 미술 하면 첫 번째로 떠오르는 이름, 피카소가 1900년 파리를 방문한 것이다. 자신의 그림 한 점이 만국박람회에 걸린 것을 기뻐하던 이 열아홉의 풋내기 청년은, 그럼에도 이미 당시 자화상에 ‘나, 왕’이라고 쓸 만큼 자신감에 차 있었고, 이 주문은 곧 현실이 된다.
1권에서 새로운 예술을 꿈꾸며 전통주의자들과 싸운 예술가들은 20세기가 시작될 무렵에는 각자 나름대로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었다. 2권은 이들이 다진 토양 위에 현대적 예술이 만개하는 과정을 그린다. 이사도라 덩컨, 스트라빈스키, 샤갈, 장 콕토 같은 이들을 비롯해 많은 예술가들이 이 ‘빛의 도시’로 이끌리듯 찾아온다. 파리에는 영감을 주는 미술관들과 예술적 고민을 나눌 수 있는 동료들, 그리고 돈 많은 후원자들이 있었다.
가난한 예술가들은 몽마르트르 언덕에 있던 싸구려 목조 공동주택 ‘바토 라부아르(세탁선’로 모여들었다. 피카소를 필두로 막스 자코브, 모리스 드 블라맹크, 키스 반 동겐, 모딜리아니 등 많은 이들이 이곳에서 각자의 예술을 개척하게 되고 이곳은 영광의 이름으로 남게 된다.
그러나 40여 년간 지속된 평화는 최초의 세계대전으로 깨지고 만다. 모든 것이 전시 체제에 돌입하여, 조르주 브라크, 장 르누아르, 기욤 아폴리네르는 직접 전선으로 나갔고, 디자이너 폴 푸아레는 군복을 만들고, 과학자인 마리 퀴리는 부상병들을 위해 이동식 엑스레이 팀을 꾸렸다. 당연히 예술이라는 것은 만들어지기도 팔리기도 어려운 시기였다.

『파리는 언제나 축제』
-헤밍웨이, 샤넬, 만 레이, 르코르뷔지에와 친구들 1918-1929

3권『파리는 언제나 축제』에서 파리는 기나긴 전쟁이 끝나고 다시 한번 황금기를 맞이한다. 황금시대, 재즈 시대, 아우성치는 시대, 광란의 시대라고도 불리는 이 시기는 극적인 이름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