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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조형예술의 역사적 문법
저자 알로이스 리글
출판사 갈무리(반품불가
출판일 2020-01-23
정가 25,000원
ISBN 9788961952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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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이 해제 5

I. 조형예술의 역사적 문법 : 1897/98년 단행본 수고 (제1고 26
기본명제와 탐구의 계획 (27

1부 세계관 30

1장 제1기. 신체의 아름다움을 통한 자연의 개선으로서의 미술 32
1. 형성. 이집트 35
2. 정점. 알렉산드로스 이전 시기 그리스 36
3. 쇠퇴. 헬레니즘 미술과 콘스탄티누스 대제까지의 로마 미술 36

2장 제2기. 정신의 아름다움을 통한 자연의 개선으로서의 미술 43
A. 신체적으로 자연을 개선하는 미술의 계속 45
a. 비잔틴 미술. 러시아 (45
b. 이슬람 미술 (49
B. 서양에서 두 번째 시기 본래의 과정 51
서론 : 4, 5세기. 정신적 아름다움의 그릇으로서의 추한 자연 (52
이탈리아 55
1. 이탈리아에서 자연을 정신화하는 미술의 형성 56
2. 14세기 이탈리아에서 자연을 정신화하는 미술의 정점 58
3. 르네상스 시기 자연을 정신화하는 미술의 쇠퇴 59
게르만 민족 61
1. 게르만 민족에게서 자연을 정신화하는 미술의 형성 61
a. 로마 후기(와 비잔틴 미술 최초의 영향 아래서의 게르만인,
민족 이동기의 미술 (64
b. 카롤루스-오토 왕조 미술 (66
c. 로마네스크 미술의 단계들 (67
2. 13, 14세기 그리스도교-게르만 미술의 정점. 고딕 69
3. 그리스도교-게르만 미술의 쇠퇴 70

3장 제3기. 무상한 자연의 재창조로서의 미술 72
1. 이탈리아 (미켈란젤로, 그의 계승자들, 바로크 78
2. 알프스 이북 (플랑드르, 네덜란드, 프랑스, 스페인 미술의 바로크 81

2부 미술 작품의 기본요소 84

1장 목적 85
제1기. 자연을 개선하는 미술 87
제2기. 자연을 정신화하는 미술 89
제3기. 그 자체를 위하여 자연과 경쟁하는 미술 91
목적들 사이의 관계 (93

2장 모티프 101
무기적인 모티프와 유기적인 모티프의 상호관계 ― 결정성 (관념주의, 대칭, 비례, 양식화 ― 유기주의 (자연주
1. 『조형예술의 역사적 문법』 간략한 소개
이 책은 빈 학파를 대표하는 미술사학자 알로이스 리글의 미출간 유고들을 엮어낸 서양미술사학의 고전이다. 조형예술의 언어를 체계적 문법으로 이론화하고자 한 미술사학자의 모험을 엿보게 해준다.
신기원을 이룬 이 단편적 저작에서 알로이스 리글은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는 미술사의 시기들을 관통하는 하나의 단면을 제시한다. 저자는 회화를 생산하는 목적, 회화의 모티프, 평면과 입체의 본질적 관계를 회화적 재현의 불변하는 기본요소로 판별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시간과 장소의 표현적 필요에 따라 변화한다. 미술사의 해석자이자 모든 종류의 과학기술적 유물론에 대항하는 이로서 리글이 펼친 견해는 스펭글러, 파노프스키, 들뢰즈, 파이어아벤트, 그리고 무엇보다 벤야민에게 영감을 주게 된다. “역사적 문법”이라는 이 야심찬 기획은 ― 어쩌면 필연적으로 ― 초고로 남아 있지만, 미술을 대하는 새로운 해석적 수단을 제공한다.

2. 『조형예술의 역사적 문법』 상세한 소개
알로이스 리글과 서양미술사
서양미술사는 종종 고대 그리스로 거슬러 올라가는 서양 인문학의 체계에서 상당히 늦게 분화한 분야이다. 얼마나 늦은 시기인가 하면, 알로이스 리글이 서양미술사학의 시조로 본 인물은 18세기에 활동한 요한 요아힘 빙켈만이었을 정도다. 리글 자신은 이때에 초석이 마련된 미술사학이 근대적 분과학문으로 자리매김하는 과정에서 이 체계의 구조를 마련한 세대에 속한다. 그는 오스트리아 미술 공예 박물관의 큐레이터로 경력을 시작해 문화재와 유물 관리에 전문성을 갖추고 있었으며, 빈 대학의 교수로 재직하면서 프란츠 비크호프와 더불어 빈 학파를 대표하는 미술사학자로 활동했다.
리글의 주요 저작은 서양미술사의 연구 영역 가운데 당시에 상대적으로 변방에 있던 고대와 중세의 장식미술, 로마 후기 공예, 17세기 홀란트 집단초상화 등의 주제를 다루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서 그는 미술사를 거대하고 일관된 발전의 과정으로 서술하는 역사주의적 서사 대신, 모든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