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PART1. 왜 소논문쓰기인가?
3.1 변화의 계기가 되는 소논문쓰기
3.2 소논문쓰기의 매력
4.나는 소논문쓰기, 이렇게 했어
PART2. 무엇을 쓸까
1. 연구주제란 무엇일까
1.1 연구주제의 시작
1.2 연구주제의 기본형 무엇의 어떤 점
1.3 연구주제 선정을 위한 제제의 확장
1.4 연구주제를 선정하기 위한 조언
2. 연구주제를 어떻게 구체화할 수 있을까?
2.1 제재에 대하여 자세히 알기
2.2 제재를 연구주제로 확장하기
3. 친구들은 어떻게 연구주제를 구체화했을까?
3.1 제재에서 연구주제로 확장한 구체적 사례
3.2 소논문 제목을 통해 살펴본
PART3. 어떻게 찾을까?
1. 정보의 바다에서 길 찾기
2. 보물지도 찾기
2.1 정보원의 유형
2.2 도서분류의 원리
2.3 정보검색 기법
3. 보물자료 찾기
3.1 온라인 목록의 활용
3.2 원문정보서비스 활용
3.3 인터넷 전문정보/학술검색의 활용
3.4 주제별 데이터베이스의 활용
4. 소논문쓰기의 정보원
4.1 인문과학
4.2 사회과학
4.3 기초과학
4.4 응용과학
PART4. 어떻게 분석할까?
1. 목차를 어떻게 세울까
1.1 선행연구 검토를 통한 목차구성
2. 나의 연구는?
2.1 양적연구인가? 질적연구인가?
2.2 나의 연구의 가설세우기
2.3 나의 연구 방법 설계하기
PART 5. 어떻게 쓸까?
1. 글쓰기에 대한 생각 정리하기
2. 일반적인 논문형식 알아보기
3. 소논문쓰기에 있어 꼭 알아야할 글쓰기 원칙
3.1 연구자를 드러내기보다 사실을 객관화해야 합니다.
3.2 서술어에 중심을 두고 써야합니다.
3.3 문장은 짧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3.4 문장의 주어와 서술어는 호응이 일치해야 합니다.
3.5 문장을 쓸 때 영어 번역투로 쓰지 마세요.
4. 논문작성도구
4.1 ?글(H
출판사 서평
고등학생 소논문쓰기 이렇게 하면 된다!
주제선정ㆍ선행연구ㆍ자료조사 및 분석ㆍ요약정리까지
“적성과 꿈, 도전과 열정, 인내와 끈기, 대학 입시 성공까지!”
요즘 고등학교에 《소논문쓰기》가 많이 확산 및 확대되어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재능에 맞게 미래를 설계하고 급변하는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있다. 학생들은 《소논문쓰기》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꿈과 끼를 키우고, 선행연구를 통해 다양한 견해를 읽고 해석하면서 높은 수준의 읽기 능력은 물론 남의 생각을 존중하고 ...
고등학생 소논문쓰기 이렇게 하면 된다!
주제선정ㆍ선행연구ㆍ자료조사 및 분석ㆍ요약정리까지
“적성과 꿈, 도전과 열정, 인내와 끈기, 대학 입시 성공까지!”
요즘 고등학교에 《소논문쓰기》가 많이 확산 및 확대되어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재능에 맞게 미래를 설계하고 급변하는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있다. 학생들은 《소논문쓰기》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꿈과 끼를 키우고, 선행연구를 통해 다양한 견해를 읽고 해석하면서 높은 수준의 읽기 능력은 물론 남의 생각을 존중하고 함께하는 소중함을 배우게 된다. 호기심을 가지고 주제를 흥미롭게 연구하면서 창의성과 함께 자기주도적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도 한다.
고등학교에 소논문쓰기는 학교에 따라 《학생과제연구 논문집》,《개인탐구과제보고서》,《과제연구 자료집》 등으로 다양하게 불린다. 또한, 연구자의 참여방법과 대상에 따라 《IR-Individual Research》,《R&E-Research &Education (조사, 연구를 통해 공부한다는 뜻으로 학생들이 대학이나 연구소 등 외부연구기관과 협력해 진행하는 연구 프로젝트》 등의 이름으로 나뉜다. 이런 활동은 공통으로 하나의 연구주제에 대해 다양한 자료로 자기주장의 타당성을 증명하는 논증적 글쓰기로 이 책에서는 일관되게 《소논문쓰기》라는 용어로 통일하였다.
이 책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