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상담의 이론과 실제
1강 청소년 상담의 의의와 상담문제
2강 일반상담이론의 개요/정신분석상담이론(1
3강 정신분석상담이론(2 - 자아방어기제
4강 정신분석상담이론(3-심리성적 발달론
5강 정신분석상담이론(4-신프로이드 학파
6강 개인주의심리학적 상담이론(1
7강 개인주의심리학적 상담이론(2/실존주의 상담이론(1
8강 실존주의 상담이론(2
9강 실존주의 상담이론(3
10강 내담자중심 상담이론(1
11강 내담자중심 상담이론(2
12강 내담자중심 상담이론(3/게슈탈트 상담이론(1
13강 게슈탈트 상담이론(2
14강 게슈탈트 상담이론(3
15강 게슈탈트 상담이론(4
16강 교류분석적 상담이론(1
17강 교류분석적 상담이론(2
18강 교류분석적 상담이론(3
19강 행동주의 상담이론(1
20강 행동주의 상담이론(2
21강 행동주의 상담이론(3
22강 행동주의 상담이론(4
23강 인지적-정서상담이론(RET(1
24강 인지적-정서상담이론(RET(2
25강 인지적-정서상담이론(3
26강 현실요법(1
27강 현실요법(2
28강 해결중심/여성주의/다문화 상담이론
29강 청소년상담의 실제(1
30강 청소년상담의 실제(2
31강 청소년상담의 기법
32강 청소년상담의 기법 및 유형이해
33강 청소년상담의 기타문제들
? 문제풀이 ?
34강 청소년상담과 일반이론(정신역동적 접근
35강 실존주의/게슈탈트상담이론
36강 게슈탈트/교류분석상담이론
37강 행동주의/RET상담이론
38강 현실치료/여성주의상담 등
2. 상담연구방법론
1강 이상
2강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의 의의
3강 척도의 유형/원점수와 규준
4강 규준점수(Z, T점수, 스태나인
5강 변인
6강 가외변수(인/오차
7강 중심극한정리/대푯값/왜도
8강 연구절차/연구문제 선정 등
9강 연구문제/영가설, 연구가설 등
10강 연구유형/연구설계/조작적 정의
11강 측정도구의 선정/표집방법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