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서문
제1부 장애와 사회
제1장 통합교육이란 무엇인가
통합과 통합교육
통합교육의 이론: 장애학의 소개
다문화교육
통합교육과 사회정의
통합교육의 목표
우리는 어떻게 통합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가
제2장 장애에 대한 다양한 관점
문화와 담론
장애의 의료모델
장애의 사회모델
장애, 손상, 사회적 불리
장애와 언어
언어에서의 장애 관점
제3장 배제의 문화
부담으로서의 장애
두려움의 대상으로서의 장애
동정의 대상으로서의 장애
하위인간으로서의 장애
결론
제4장 통합문화
장애 인권 운동
통합을 위한 공공 정책
공공 정책 패러다임의 영향
장애와 대중문화
장애 문화와 예술
결론
제2부 학교에서의 장애
제5장 학교에서의 장애 개념
IDEIA 정의
결론: 학교에서 장애를 개념화하기
제6장 장애 및 통합 환경 조성을 위한 기초적 접근
주요 고려사항들
특정 장애들에 관한 일반적인 정보
신체 및 움직임에서 뚜렷한 다양성
시각장애
의사소통 및 사회적 행동
의사소통 및 언어 장애를 가진 학생
농 또는 난청 학생
자폐증
정서장애 및 행동장애
학업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들
결론
제3부 교육과정 및 통합교육
제7장 학생 다양성에 대한 접근: 개요
공교육 통합을 향해
타인을 위한 교육
다양성과 통합: 실천적 이론
제8장 협력적 계획 및 실제
전문가 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개발
협력적 IEP 회의
전문가 협력의 중요성
결론
제9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설계
규범적 실천에 저항하기
학습 이론들
교육에서의 보편적 설계
UDL의 실제
교육과정을 계획하기
수업자료와 교육방법 개발하기
평가 및 반성적 실제
UDL 및 차별화교수를 지원하는 연구
결론
제10장 장애를 고려한 교육과정 설계
교육과정 내용의 다양화
장애 인식 프로그램
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태도
경험적인 방법들
장애를 가진 방문객을 초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