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서문 알쏭달쏭한 전기자동차
01. 전기자동차란 무엇인가?
02. 주행거리 600 km
03. 충전 방법은?
04. Ecology와 Economy
COLUMN 전기자동차를 누가 죽였나?
제1장 EV 혁명의 충격
05. 100년에 한 번 있을 산업대변환, 토요타의 강점이 약점이 되다!?
06. 토요타가 뒤처진 이유 ① (프리우스의 딜레마
07. 토요타가 뒤처진 이유 ② 하청 피라미드 구조의 속박
08. 연료전지차 ‘MIRAI(未來’에 미래는 없다!?
09. 토요타가 EV로의 본격적인 진출을 표명
COLUMN 토요타는 두 번 EV에 도전하고 있다
제2장 가솔린에서 벗어나려는 자동차 산업
10. 100년 만의 대전환
11. EV로 자동차 부품 수 30 % 감소
12. EV로 전환하려는 프랑스, 영국, 중국
13. 2025년까지 EV 전환, 앞서 나가는 노르웨이
14. 세계적으로 진행 중인 HEV 탈출
15. 국가정책 ‘수소사회’에 미래란 없다
16. EV 시장의 진입장벽 붕괴
COLUMN 초소형 EV의 실용화
제3장 급성장하는 중국의 EV 시장
17.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중국
18. EV의 대국 중국
19. 중국의 국책인 EV 보급
20. EV 자동차 구입은 무규제
21. 군웅할거(群雄割據 시대의 EV 업체들
22. 압도적으로 유리한 중국 EV 업체들
23. EV 왕국으로 향하는 외국 기업
24. 중국에서의 EV 선점 경쟁
25. 중국에서 일본 자동차 업계는 어떻게 경쟁하고 있나?
COLUMN 압도적인 환경기술의 중국
제4장 이업종 간에 시작된 전쟁!
26. 경계 없는 무한 경쟁 기술
27. 다이슨의 야망
28. 자동차에 다가서는 애플과 구글
29. EV에 진출하는 파나소닉
30. 태양광 발전에서 얻는 교훈
COLUMN 소프트뱅크의 EV가 등장할까?
제5장 테슬라 쇼크
31. GM을 웃도는 시가총액
32. 귀재 일론 머스크
33. 테슬라의
전기자동차 시대가 오다
사실 전기자동차가 등장한 것은 100년 이상 된 일이고, 한때 전기자동차가 가솔린 차량보다 우위를 달성한 적도 있었다. 하지만 미국과 중동에서 대규모 유전이 발견되어 유가가 떨어지면서 경제적으로 유리해진 가솔린차가 대중화되었다. 석유 덕분에 대약진한 내연기관차 시대를 이번에는 석유가 종식시키고 있다. 이산화탄소와 같은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기자동차가 100여년 만에 다시 등장하여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자동차로 대전환을 맞이하고 있는 것이다.
전기자동차는 배터리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전보다 주행거리가 크게 늘어났으며, 충전의 번거로움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검토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전기자동차의 생산이 꾸준히 늘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구입 보조금 지급 등 여러 활성화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제 주변에서 전기자동차를 보는 것이 더 이상 놀라운 일이 아니다. 전기자동차 시대는 점점 더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전기자동차 혁명》은 누구나 쉽게 전기자동차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전기자동차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아낸 책이다. 전기자동차가 무엇인지, 그리고 내연기관차에서 혁명적으로 변화해 가고있는 전기자동차의 발전과정, 기존 자동차 제작사의 판단 오류와 연구자들이 겪었던 성공과 실패 사례들이 담겨 있다. 미국 테슬라의 혜성과 같은 등장, 내연기관에서 뒤처진 중국의 전기차 급성장 과정 등 전기자동차의 과거와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전망도 제시한다. 저자는 이러한 내용을 65개의 항목으로 나누어 일목요연하게 정리했으며, 각 항목에 대한 내용을 도표로 설명하여 독자들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돕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