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미디어아트의 역사
저자 올리버 그라우
출판사 황금알(칼라박스
출판일 2019-12-31
정가 35,000원
ISBN 9791196054540
수량
머리말 004

감사의 글 006



1. 서론 | 올리버 그라우 010

2. 이미지의 변화 | 루돌프 아른하임 023


Ⅰ기원 : 진화 대 혁명

3. 만지지 않는 것이 금지되었다: 상호작용성과 가상성의 역사(에서 망각된 부분들에 대한 언급 | 페터 바이벨 028

4. 예술과 기술의 역사화: 방법의 구축과 규범의 작동 | 에드워드 A. 쉔켄 046

5. 쌍방향-접촉-실험-회귀: 예술, 상호작용성, 촉각성에 대한 미디어 고고학적 접근 | 에르키 후타모 073

6. 뒤샹: 인터페이스: 튜링: 독신남 기계와 범용 기계 | 디터 다니엘스 101

7. 판타스마고리아를 기억하시오! 18세기 환영의 정치와 멀티미디어 작업의 미래 | 올리버 그라우 130

8. 이슬람의 자동화: 알 자자리의 『독창적인 기계 장치에 대한 지식을 담은 책』(1206읽기 | 구나란 나다라잔 153


Ⅱ 기계-미디어-전시

9. 구상 기법의 자동화: 자율적 이미지를 향하여 | 에드몽 쿠쇼 168

10. 이미지, 프로세스, 퍼포먼스, 기계: 기계적인 것의 미학적 측면들 | 안드레아스 브뢰크만 178

11. 필름에서 인터랙티브 아트까지: 미디어아트의 변모 | 리샤르트 W. 클루슈친스키 191

12. ‘물질’에서 ‘인터페이스’로의 통로 | 루이즈 푸아상 210

13. 비물질성의 신화: 뉴미디어의 전시와 보존 | 크리스티안 폴 231


Ⅲ 팝과 과학의 만남

14. 디바이스 아트: 일본 동시대 미디어아트를 이해하는 새로운 접근방법 | 구사하라 마치코 256

15. 프로젝팅 마인드 | 론 버넷 285

16. 추상성과 복잡성 | 레프 마노비치 310

17. 뉴미디어 탐구 | 티모시 르누아르 325


Ⅳ 이미지 사이언스

18. 이미지, 의미, 그리고 발견 | 펠리스 프랭켈 346

19. 시각 미디어는 없다 | W.J.T. 미첼 356

20. 투사: 사라
『미디어아트의 역사』는 우리 문화에서 점차 증가하는 미디어아트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최초로 예술, 과학, 문화적 맥락에서 미디어아트의 역사를 다룬 저서이다. 미디어아트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연구자들의 글을 모은 이 앤솔러지는 예술, 과학, 기술의 상호영향과 상호작용을 탐색·요약하고 동시대 예술의 범위 내에서 새로운 예술의 위상을 평가하며, 시청각 미디어의 점진적 역사를 살펴보는 단초를 마련할 것이다.

그 주요 내용은 최근 수십 년 동안의 미디어아트와 동시대 예술 형식을 포함한 예술의 역사를 고찰하고, 과학과 예술의 관계 안에서 상호작용적인 이미지 세계의 미학적 가능성을 탐색하며, 사운드의 역할, 동시대 과학이론과 과학적 가시화뿐만 아니라 기계와 프로젝션, 가시성, 자동화, 신경망, 심적 표상의 기능, 그 외에도 미디어아트 역사의 공동연구와 대중문화 주제를 포함한다.

이 책을 엮은 올리버 그라우는 미디어아트의 기반 학문의 토대를 마련한 반프 회의에서 의장을 맡았으며, 저자들 대부분은 지난 수십 년간 미래 연구 분야로 정립하기 위해 연구자 관계망을 구축해온 전문가들이다. 스물두 장으로 구성된 앤솔러지의 I부 “기원”에서는 미디어아트 발전에 기여한 역사적 사례들을 소개하고, II부 “기계-미디어-전시”에서는 주요 용어들을 비판적으로 재검토하며, III부 “팝과 과학의 만남”에서는 1960년대 이후 예술 생산물과 소비 생산물 사이, 그리고 생산자와 수신자 사이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뉴미디어의 문화적 맥락을 정하는 구체적 형태를 연구한다. 마지막 IV부 “이미지 사이언스”에서는 이미지에 대한 미학적 수용과 반응을 고찰하며, 시각 우월주의의 감각을 넘어서 다감각적 경험으로 확장되는 상호작용하는 확장된 이미지 과학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이 책은 독자들에게 시청각 매체의 기원을 살펴보며 미디어 경험의 역사를 이해하게 하고 디지털 세계와 그 이후 미래를 향한 길을 제시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