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읽기 전에 4
추천사 10
공감의 글 12
조합의 건강과 미래 20
핵심내용 28
본문요약 30
제1장 배경 44
제2장 농어촌 컨트롤 타워
1. 농어업 조직의 합병 57
2. 합병된 공간의 활용 71
제3장 조합의 개혁 필요성
1. 조합장 관련 문제 93
2. 상임이사 관련 문제 118
제4장 조합의 건강한 개혁
1. 지속가능한 조합 144
2. 농어촌을 관리할 역량 배양 162
제5장 조합의 전문경영인 제도
1. 조합의 현 상임이사 제도 190
2. 조합의 전문경영인 명칭 218
제6장 조합의 전문경영인
1. 엄부형의 자질과 역량 229
2. 자모형의 자질과 역량 230
3. 엄부자모형 또는 개혁추구형의 자질과 역량 231
4. 조합 전문경영인의 역할과 자세 237
5. 농협 출신 원탁의 CEO, 서두칠의 경영방식 247
6. 행복 에너지와 긍정 에너지 250
제7장 맺음 254
인용한 고사(古事 및 개혁의 세계명언 259
집필후기 276
참고 자료 278
본문 미리보기
이 책은 조합의 책임경영제를 위해 ‘상임이사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조합을 위해 만들었지만, 아직도 ‘전무’를 두고 있는 조합으로서 합병·합병예정·상임이사제 도입 예정인 조합에도 유익하다. 그리고 현재 경영이 어려운 조합, 자산과 사업규모는 거대하지만 실속이 없고 다양한 문제로 소란과 분쟁이 있는 조합에는 더 좋을 것이다.
또 바빠서 책의 전체를 다 읽을 시간이 부족하거나 없는 분이 핵심만 파악할 수 있게 하고 또 다 읽은 분이 핵심적인 내용만 다시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핵심내용’, ‘본문요약’, ‘본문’으로 나눠놓았으니, 앞쪽에 있는 ‘핵심내용’과 ‘본문요약’을 잘 활용했으면 한다.
단지 책의 제목만 보고 시골의 5일 장터에서 각설이타령이나 하면서 말장난하는 내용일 거라고 지레짐작해서 생각하면 선입견이다.
그렇다고 미사여구로 포장해 조합을 칭찬할 것이라고 기대해도 실망만 할 것이다. 단지 조합들이 처한 실정을 진솔하게 전하되 유능제강(柔能制剛의 섭리를 접목하려고 최대한 노력했다.
개혁의 처방이라고 하기엔 좀 낮은 수준이라고 평가하며 비웃는다면 큰코다친다. 작은 고추가 맵고 연약한 뇌관이 폭탄을 터트린다!
당신은 세상의 불의한 것과 부당한 것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 매스컴을 보면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정부나 조직의 요직에 근무하던 사람뿐 아니라 대부분이 주로 윗사람의 지시라고 둘러대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이 말을 떠올려 보라.
“‘윗사람의 지시라 어쩔 수 없었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불의한 직속상관과의 불화로 파면과 옥살이를 몇 차례나 하는 불이익을 받았다.”
- 이순신
누구나 공익을 위해서 작은 용기는 내야 한다. 용기를 못 냈어도 최소한으로 공감이라도 하는 사람은 동의는 표현해야 인간적이다. 다른 사람의 용기에 대한 동의는 양심적인 도리이다. 그리고 수수방관하는 것은 비양심적인 무임승차이고,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이거나 비겁함이다.”
나는 조합을 사랑한다. 진정으로 아껴주고 싶다. 그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