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혁명이 시작된 날
저자 톰 라이트
출판사 비아토르
출판일 2019-05-15
정가 23,000원
ISBN 9791188255320
수량
머리말
들어가며

I. 서론
01 아주 중요한 스캔들: 왜 십자가인가?
02 십자가의 의미 찾기, 과거와 현재
03 1세기 배경에서 본 십자가

II. “성경대로”: 이스라엘 이야기
04 소명 언약
05 “모든 성경에”
06 하나님의 임재와 죄 사함
07 고난, 구속, 사랑

III. 혁명적인 구출
08 새로운 목표, 새로운 인류
09 예수님의 특별한 유월절
10 구출 이야기
11 바울서신과 십자가
12 로마서에 나타난 예수님의 죽음: 새로운 출애굽
13 로마서에 나타난 예수님의 죽음: 유월절과 속죄

IV. 계속되는 혁명
14 유월절 백성
15 권세들과 사랑의 힘

감사의 글
찾아보기
부록. 스터디 가이드
세상을 완전히 바꾸어 놓을 혁명이 시작되었다
기독교 신앙의 핵심인 예수님의 십자가형의 의미는 무엇인가? 《마침내 드러난 하나님나라》를 잇는 이 신작에서 톰 라이트는 십자가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충분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그는 예수의 십자가 죽음이 단지 우리 죄를 없게 해서 우리로 천국 가게 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소명에 충실한 그리스도인으로, 곧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회복하고 화해시키는 왕 같은 제사장의 책임과 사명으로 우리를 소환하는 혁명의 시작임을 역설한다. 라이트는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은 하늘과 땅을 하나 되게 하려는 하나님의 목적이라는 보다 큰 이야기 안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책에서 그는 예수님의 십자가형의 의미와 그것이 그리스도인의 삶에 갖는 충만한 의미라는 거대한 그림을 제시하며, 새로운 의미의 선교와 삶의 소망을 품고 지금 이 땅에서 하나님나라 백성으로 살아가는 길을 다시 한 번 제시한다.

인류의 죄는 예배와 소명의 실패에서 시작된다
성경의 큰 이야기에서 죄란 인간이 창조세계 전반을 향한 하나님의 뜻 가운데 자신이 맡아야 할 역할을 거부한 것을 뜻한다. 이것은 윤리적 실패 못지 않게 ‘소명의 실패’라고 할 수 있다. 창조주 대신 피조물을 섬기기로 한 선택, 창조세계를 다스리고 관리해야 할 자신의 소명과 권위를 피조세계의 세력들에 넘겨준 선택은 곧 생명 대신 죽음을 선택한 것이다. 죄의 근본은 도덕적 실천의 실패이기 이전에 하나님 아닌 다른 것을 섬기기로 한 예배의 실패인 것이다. 죄는 예배의 실패에 따른 결과일 뿐이다.

성경의 큰 이야기와 바울서신의 메시지
라이트는 창세기부터 요한 계시록에까지 이르는 성경 전체의 이야기와 큰 주제를 살피면서 전체 이야기 속에서 성경의 세부 이야기와 우리가 붙들고 있는 신앙을 견주어 본다. 창세 이야기, 아브라함의 언약, 애굽에서의 종살이와 출애굽, 바벨론 유수 및 귀환의 거대한 흐름 속에서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이 갖는 의미를 살핀다. 또한 제2성전기 유대의 다양한 문헌을 광범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