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01. 머리말/ 통신공간에서 `잡종식` 글쓰기
002. 싸이버스페이스의 낮과 밤
003. 잡종식 문화 읽기, 세상 읽기, 삶 읽기
004. 인간의 얼굴을 한 과학기술
005. 10년 전, 그리고 미완의 10년 후
006. 싸이?버스페이스의 재미있는 논쟁들
007. 마지막 글/ 잡종, 그 창조적 존재학
008. 발문/양신규 - 부드럽고 중요한 목소리
출판사 서평
통신공간 `21세기 프런티어`에 올린 글들을 정리한 [잡종, 새로운 문화 읽기]는 국외자적 날카로움과 과학자의 참신한 시각으로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화현상들을 비판, 해석하고 있 는 사회문화 에세이?집이다. 저자는 싸이버 공간에서의 잡종식 글쓰기를 통해 80년대와 90년 대를, 한국과 서양을, 과학과 문화를, 경쟁과 협동을, 여성성과 남성성을, 우정과 사랑을 섞 어보는 새로운 세상 읽기를 시도한다. 통신공간은 그에게 잡종적 관심을 표출할 수 있는 `공 론운동의 공간이자 휴식처`이다. 친구들과 속삭이고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고 글을 올리...
통신공간 `21세기 프런티어`에 올린 글들을 정리한 [잡종, 새로운 문화 읽기]는 국외자적 날카로움과 과학자의 참신한 시각으로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화현상들을 비판, 해석하고 있 는 사회문화 에세이집이다. 저자는 싸이버 공간에서의 잡종식 글쓰기를 통해 80년대와 90년 대를, 한국과 서양을, 과학과 문화를, 경쟁과 협동을, 여성성과 남성성을, 우정과 사랑을 섞 어보는 새로운 세상 읽기를 시도한다. 통신공간은 그에게 잡종적 관심을 표출할 수 있는 `공 론운동의 공간이자 휴식처`이다. 친구들과 속삭이고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고 글을 올리고 하 는 과정이 그에겐 더없는 기쁨이자 평화이다. 아마도 이 책은 일상문화에 대한 우리의 구태 의연한 생각들을 뒤돌아보고 사고를 새롭게 전환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주며, 우리 사회 의 수준있는 통신문화를 창출하는 데도 일정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1부에서 4부까지는 저자의 `잡종철학`이 담긴 각각의 글들이다.
제1부는 싸이버 공간에서 펼쳐지는 밝은 면과 추한 면, 진실성과 가식성 등을 흥미있게 보여준다. 통신논쟁이 생산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우리가 지켜야 할 10가지 에티켓, 논쟁 에 휘말려 곤혹을 치른 경험담, 대화방보다 더 흥미있는 `쪽지대화`의 매력, 인터넷 포르노그 라피의 전망, 인터넷을 통한 사생활을 엿보기 등이 다루어진다.
제2부는 우리 사회의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