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일러두기
제 1 부
도토리들
메아리
분꽃씨
붉은 고추
안방에서 고추 열리다
임진강가에서
이쪽과 저쪽
처녀작
눈길
소멸
단풍
가을 2
바람과 들꽃
동구나무
벌판으로 가자
도심에 내리는 눈을? 보며
이슬 곁에서
어머니를 찾아서
달빛과 누나
가을 앞에서
풀씨
겨울바다에서
홍씨들
황홀
동리산에서
노을
꽃들, 바람을 자가지고 논다
야밤, 갈대밭을 지나며
다시 오월에
태안사 가는 길 1
태안사 가는 길 2
대선이 끝나고
대선 이후
풀꽃은 꺾이지 않는다
비 그친 뒤
노래가 되었다
달동네
아침 산보
바위들이 함성을 내지른다면
대추들
짧은 시
시를 써서 무엇하랴
빗속을 거닐며
가을엔
꽃 속에서
들판을 지나며
그래도 봄은 오는가
누이동생
산 일
운주사
소문에 따르면
하늘은 만원이다
다시 사월에
산꼭대기에 올라
제 2 부
눈보라 속의 좌담
연가
눈물
단풍을 보면서
성에
사랑
불씨
끼리끼리
바위
해빙
아직 살아 있기에
자유가 시인더러
꽃사태
수갑
미꾸라지도 뛰었었소
대낮
어머니
남양만의 별
황혼
겨울소식
친구에게
원달리의 아버지
친구들
동행
눈보라
꽃나무들
꽃 앞에서
시를 생각하며
깨알들
봄소문
친구야
눈꽃
가거도
국토자시
모기를 생각하며
꿈속에서 보는 눈물
흰 뼈로
난들 어쩌란 말이냐
석탄
산에서
눈 보라가 치는 날
피
굼벵이
버려라 타령
푸른 하늘과 붉은 황토
겨울에 쓴 자유자설
눈물
어머님 곁에서
식칼론 1
식칼론 2
식칼론 3
보리밥
참외
간추린 일기
나의 처녀막 1
나의 처녀막 2
나의 처녀막 3
아침 선박
강간
다시 포도에서
발문 / 신경림
연보
작품 출전
엮은이 소개
출판사 서평
고(故 조태일 시인 5주기를 맞아 시인의 시세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시선집 『나는 노래가 되었다』가 창비에서 간행되었다. 이번 시선집에는 조태일 시인이 생전에 발표한 450여편의 시 중에서 신경림 시인이 115편을 가려 뽑았다.
조태일 시인은 시인이자 교육자로 왕성한 활동을 하던 지난 1999년 갑작스런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죽음은 우리 시단의 큰 손실이자 한 정신의 사라짐으로 문화계에 충격을 주었다. 창비는 시인의 5주기를 맞아 시인의 시세계를 되돌아볼 수 있는 시선집을 기획하였다. 신경림 시인이 선을...
고(故 조태일 시인 5주기를 맞아 시인의 시세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시선집 『나는 노래가 되었다』가 창비에서 간행되었다. 이번 시선집에는 조태일 시인이 생전에 발표한 450여편의 시 중에서 신경림 시인이 115편을 가려 뽑았다.
조태일 시인은 시인이자 교육자로 왕성한 활동을 하던 지난 1999년 갑작스런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죽음은 우리 시단의 큰 손실이자 한 정신의 사라짐으로 문화계에 충격을 주었다. 창비는 시인의 5주기를 맞아 시인의 시세계를 되돌아볼 수 있는 시선집을 기획하였다. 신경림 시인이 선을 맡아주었고, 이시영 시인은 평소 깊은 애정으로 읽어온 작품들을 골라주는 수고를 아끼지 않았다.
이 시선집의 가장 큰 특징은 시집 출간 순서의 역순으로 구성됐다는 점이다. 시인의 생전 마지막 작품집인 『혼자 타오르고 있었네』(1999를 필두로 90년대의 역작인 『풀꽃은 꺾이지 않는다』(1995 『산속에서 꽃속에서』(1991에서 선한 시들이 제1부에 실렸고, 80년대에 펴낸 『자유가 시인더러』(1987 『가거도』(1983 『국토』(1975 『식칼론』(1970 『아침선박』(1965 등의 시집에서 골라낸 시들이 제2부에 수록되었다. 이에 대해 신경림 시인은 조태일의 시가 "뒤로 오면서 더 아름답고 날렵해졌다"고 지적하면서 "시라는 형식의 예술이 가질 수 있는 온갖 장점을 더욱 갖추어가는 시점에서 그가 세상을 떠"난 점을 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