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2001년 제4회 『창작과비평』 신인소설상에 「야경」이 당선되면서 작품활동을 시작한 표명희의 첫 소설집이다. 세련되고 안정된 문체를 바탕으로 개성적인 인물들을 창조해내면서 작가는 우리 사회 여성들의 문제를 독특한 리얼리즘으로 형상화한다.
이 소설집에는 다양한 여성들이 등장한다. 작품집에 실린 8편의 소설 중 「온이」와 「新 어가행렬」 두 편을 뺀 나머지 6편의 주인공이 모두 여성일 정도로 작가는 여성들의 삶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진다. 작가가 묘사한 여성들은 때로는 죽은 남편의 정부로 의심되는 여자를 찾아가는 ...
2001년 제4회 『창작과비평』 신인소설상에 「야경」이 당선되면서 작품활동을 시작한 표명희의 첫 소설집이다. 세련되고 안정된 문체를 바탕으로 개성적인 인물들을 창조해내면서 작가는 우리 사회 여성들의 문제를 독특한 리얼리즘으로 형상화한다.
이 소설집에는 다양한 여성들이 등장한다. 작품집에 실린 8편의 소설 중 「온이」와 「新 어가행렬」 두 편을 뺀 나머지 6편의 주인공이 모두 여성일 정도로 작가는 여성들의 삶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진다. 작가가 묘사한 여성들은 때로는 죽은 남편의 정부로 의심되는 여자를 찾아가는 주부로 그려지기도 하고(「죽령터널, 지나다」, 가부장적 질서에 숨막혀하며 시어머니가 애지중지하는 애완견에게 씰리카겔을 먹이는 위악적인 며느리로 드러나기도 한다(「씰리카겔」. 주인공들은 모두 독특한 성격과 서로 다른 직업을 가진다. 그런데도 어딘지 모르게 비슷하게 다가오는 이유는 이들이 모두 우리 사회의 하류층을 대변하는 어떤 전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이들은 대부분 내세울 만한 학벌이 없고 집안도 넉넉하지 못하다. 「3번 출구」의 주인공은 전문대 출신 디자이너이며 「누드 에스컬레이터」의 안내원 107은 대학졸업장이 없어 피아노 학원에서 쫓겨난 전직 강사이다. 또한 「야경」의 Y는 갑자기 쓰러진 엄마 때문에 하루아침에 가장이 된 여성이고 「탑소호족 N」의 N은 전세금을 사기당하고 옥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