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정승 장인과 건달 사위
저자 송기숙
출판사 창비(주
출판일 2007-09-28
정가 9,000원
ISBN 9788936445676
수량
목차
머리말
거제도 건달 옥범 자수
정승 장인과 건달 사위
하루 만에 신선이 된 셋째 아들
먹으면 죽는 곶감
뱀의 뱃속에서 새끼 꺼낸 족제비
이번 과거의 정답은 뻐꾸기
바보 아내 옷고름 달기 외
못된 며느리와 지렁이 탕
해설 : 무작정 읽어도 재미있는 옛이야기의 세계
출판사 서평
인류의 자산, 지혜의 창고 옛이야기
옛이야기는 인류가 오랫동안 쌓아온 지혜의 소산이면서 문화와 정서를 후세에 전달하는 통로이다. 그런데 서구의 신화나 옛이야기는 그 문화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텍스트로 어린이와 어른 모두에게 주목받았지만, 실상 우리 옛이야기는 ‘전래동화’로 수용되거나 유아용 그림책으로만 소비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 보니 우리 옛이야기들은 극단적으로 축약, 희화화되거나 지나치게 교훈을 강조하여 이야기의 재미가 왜곡되기 십상이었다. 다양한 이야기들이 고루 소개되지 않고 잘 알려진 작품만 반복되어 출간된 점도 우리...
인류의 자산, 지혜의 창고 옛이야기
옛이야기는 인류가 오랫동안 쌓아온 지혜의 소산이면서 문화와 정서를 후세에 전달하는 통로이다. 그런데 서구의 신화나 옛이야기는 그 문화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텍스트로 어린이와 어른 모두에게 주목받았지만, 실상 우리 옛이야기는 ‘전래동화’로 수용되거나 유아용 그림책으로만 소비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 보니 우리 옛이야기들은 극단적으로 축약, 희화화되거나 지나치게 교훈을 강조하여 이야기의 재미가 왜곡되기 십상이었다. 다양한 이야기들이 고루 소개되지 않고 잘 알려진 작품만 반복되어 출간된 점도 우리 옛이야기의 참된 의미를 이해하는 데 걸림돌이 되어 왔다. 그러나 옛이야기는 처음부터 유아의 전유물이 아니라 사회가 녹아 있는 보편적인 문학 장르였다. 본격적으로 문학을 공부하기 시작하는 중학생들에게 옛이야기를 권하는 이유가 이것이다.
창비의 ‘중학생을 위한 우리 옛이야기’ 시리즈는 구전 설화 중에서도 이야기가 재미있고 그에 반영된 사회상을 살펴볼 수 있는 것들을 골라 그 특징이 잘 살도록 다시 씀으로써 역사나 사상의 어떤 문헌에 담긴 것보다 더 깊은 뜻과 생생한 생활사를 엿볼 수 있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