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책머리에
등장인물
어디에나 있다
소년의 신비
누나의 꿈
초대받지 않은 학생
25년 만의 손님
장남과 막내의 차이
작전
조기출근
죽는 짐승1
죽는 짐승2
죽는 짐승3
죽는 아이1
죽는 아이2
변하?는건 없다(한미 FTA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이럴 수 밖에
엄마의 경제
기도
모정의 뒷면
장녀1
장녀2
장녀3
험해진 세상?
공식 답변
아버지의 종교활동1
아버지의 종교활동2
로맨스?
귀신 잡는 싹실양반1
귀신 잡는 싹실양반2
밤손님
말보다 폭격
뭐한다꼬……
원래 그렇다
북진 무렵
다행인가?
늦은 근대
무경험자의 한계
부작용
닿을 듯 말 듯
위로받을 수 없는 사람
잘난 아들
조건
국방의 의무
몸과 마음
아무도 모른다
촌놈, 그 참을 수 없는 갑갑함
아직은 열일곱
쿨하지 못한 이유
못된 가시내1
못된 가시내2
못된 가시내2
불순한 시선
장남1
장남2
출세
도시
달콤한 세계
유적
원주민
인터뷰_원주민과의 조우/김혜리
출판사 서평
『공룡 둘리에 대한 슬픈 오마주』『습지생태보고서』로 단숨에 한국 만화의 새로운 주역으로 자리잡은 만화가 최규석이 최신작 『대한민국 원주민』(이하 『원주민』을 내놓았다. 『원주민』은 작가가? 자신의 가족을 직접 취재하여 쓰고 그린 자전적 이야기면서 동시에 대한민국 60년을 소리 없이 그러나 건강하게 통과해온 ‘가난한’ 보통사람들의 삶을 역사에 비추어 담담하게 추적하는 우리 근현대사에 관한 사려 깊은 기록이다.
‘대한민국 원주민’, 그리고 대한민국 건국 60주년
작가의 말을 빌리면 ‘대한민국 원주민’이란 “갑자기, 그리고 너...
『공룡 둘리에 대한 슬픈 오마주』『습지생태보고서』로 단숨에 한국 만화의 새로운 주역으로 자리잡은 만화가 최규석이 최신작 『대한민국 원주민』(이하 『원주민』을 내놓았다. 『원주민』은 작가가 자신의 가족을 직접 취재하여 쓰고 그린 자전적 이야기면서 동시에 대한민국 60년을 소리 없이 그러나 건강하게 통과해온 ‘가난한’ 보통사람들의 삶을 역사에 비추어 담담하게 추적하는 우리 근현대사에 관한 사려 깊은 기록이다.
‘대한민국 원주민’, 그리고 대한민국 건국 60주년
작가의 말을 빌리면 ‘대한민국 원주민’이란 “갑자기, 그리고 너무 늦게 세상의 흐름에 휩쓸려 미처 제 삶의 방식을 손볼 겨를도 없이 허우적대야 했던” 사람들로, 대한민국 60년 역사와 삶의 궤를 같이하나 그 존재감은 극히 미미해서 역사책에 ‘민중’이라는 이름으로도 기록되기에는 부적합해 보이는 이들을 가리킨다. 일제시대를 거쳐, 전쟁과 분단의 아픔을 겪고 파란만장한 현대사의 무게에 짓눌려 살아왔으나 그 의미를 알 겨를도 없이 살아남기에 급급해야 했던 사람들 말이다. 근대적 의미의 세련된 시민교육을 제대로 받은 적도, 현대사의 굵직한 사건에 국민의 자격으로 참여해본 적도 없는 사람들. 작가 최규석은 역사의 뒤안길에 서 있는 이들을 “묻어두고 그냥 가기에는 서러워” 우리 앞에 새로이 ‘대한민국 원주민’이라 호명하며 불러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이들의 삶이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