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어린이 여러분을 익살 가득하고 따뜻한
‘거짓말의 진실한 세계’로 초대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일본 동화작가
오까 슈우조오의 새로운 작품세계를 담은 동화집 출간
이 책은 일본 동화작가 중 국내에서 가장 널리 알려지고 작품성을 인정받는 오까 슈우조오(丘 修三, 69세의 중단편동화집이다. 그는 일본아동문학자협회 신인상 수상작 『우리 누나』로 대표되는, 장애아 이야기를 문학성 높게 그리는 작가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오까 슈우조오가 “장애에서 웃음으로”라는 기조로 작품세계의 변화를 꾀한 뒤 새로운 면모를 확...
어린이 여러분을 익살 가득하고 따뜻한
‘거짓말의 진실한 세계’로 초대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일본 동화작가
오까 슈우조오의 새로운 작품세계를 담은 동화집 출간
이 책은 일본 동화작가 중 국내에서 가장 널리 알려지고 작품성을 인정받는 오까 슈우조오(丘 修三, 69세의 중단편동화집이다. 그는 일본아동문학자협회 신인상 수상작 『우리 누나』로 대표되는, 장애아 이야기를 문학성 높게 그리는 작가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오까 슈우조오가 “장애에서 웃음으로”라는 기조로 작품세계의 변화를 꾀한 뒤 새로운 면모를 확인할 수 있는 최근작 모음으로, 중편인 표제작과 단편 세 편이 실렸다.
평범한 아이들의 일상과 고민, 환경문제 등을 ‘웃음’을 주는 이야기로 담겠다는 작가의 생각대로 이 책은 읽다 보면 피식피식 웃음이 나온다. 그렇다고 내용이 가벼운 것은 아니다. ‘거짓말’에 얽힌 역설적이고 반어적인 상황과 인물을 통해 사람과 세상을 보는 눈을 넓게 하고(「거짓말이 가득」, 자신과 이름이 똑같은 어떤 어른의 실체를 통해 자신의 미래를 점쳐보는 독특한 상상력으로 유머러스하고 쉽게 삶의 방향을 그려보게 이끈다(「편지」. 일본 평화헌법 개정과 전쟁을 반대하는 활동을 열심히 펼치고 과거 일본의 한반도 식민 지배를 부끄러워하는(「작가의 말」 참조 원로작가의 작가의식이 바탕이 되어 작품 모두 건강한 감동을 자아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