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나오는 사람들
하나 - 나는 누구지?
나는 뭐니, 대체!
자기다움이란
당당한 자기다움, 개성을 찾아서
우리 집 이야기
자기다움을 잘 드러내려면
이것이 바로 나!
안 보면 후회할걸
둘 - 가족, 따뜻한 보금자리
오빠가 네 친구니?
가족이란
가족의 소중함
우리 집 이야기
가족의 의미
사랑을 키우는 가족
안 보면 후회할걸
셋 - 친구, 부를수록 좋은 이름
너, 진짜 친구 맞니?
친구란
한 번 친구는 영원한 친구?
우리 집 이야기
우정을 위한 나의 선택
우정은 지켜 나가는 것
안 보면 후회할걸
넷 - 진정한 나의 이웃은 누구인가
나 하나쯤이야……
진정한 이웃이란
더불어 산다는 것
우리 집 이야기
이웃 사랑, 어떻게 실천하지?
미래의 이웃을 상상하자
안 보면 후회할걸
다섯 - 생명의 신비를 찾아서
나는 어디서 온 거야?
생명은 어떻게 탄생할까?
생명을 강제로 조정한다고?
우리 집 이야기
생명의 소중해
나는 역시 소중한 존재야
안 보면 후회할걸
여섯 - 행복의 조건은 무엇일까?
내가 바라는 행복이란
행복을 바라보는 몇 가지 방법
한국인은 얼마나 행복할까?
우리 집 이야기
누가 가장 행복할까?
행복은 나눌수록 커진다
안 보면 후회할걸
일곱 - 성, 아름다운 호기심!
궁금해! 궁금해!
성이란
내 몸의 변화로 알아보는 성
우리 집 이야기
이성 교제가 나쁜 거야?
올바른 성의식을 갖자
안 보면 후회할걸
출판사 서평
질문하기를 멈춘 10대들에게
나는 누구인지, 나를 둘러싸고 있는 너 - 너의 총체성으로서의 우주는 또 무엇인지 질문하는 10대들이 얼마나 될까? 하긴 질문할 시간조차 허락되지 않는 것이 오늘 날 이 땅에 살고 있는 10대의 현실이다. 성격도, 장점도, 사는 환경이나 방식도 모두 다른 우리 아이들. 하지만 그 다양함이 하나의 모습으로 규정되기 쉬운 현실 속에서 ‘나는 누구인지’ 스스로에게 질문함으로써 자기다움을 찾아갈 수 있다. 내가 누구인지 고민하는 것은 시간 낭비에 불과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나’에 대한 진지한...
질문하기를 멈춘 10대들에게
나는 누구인지, 나를 둘러싸고 있는 너 - 너의 총체성으로서의 우주는 또 무엇인지 질문하는 10대들이 얼마나 될까? 하긴 질문할 시간조차 허락되지 않는 것이 오늘 날 이 땅에 살고 있는 10대의 현실이다. 성격도, 장점도, 사는 환경이나 방식도 모두 다른 우리 아이들. 하지만 그 다양함이 하나의 모습으로 규정되기 쉬운 현실 속에서 ‘나는 누구인지’ 스스로에게 질문함으로써 자기다움을 찾아갈 수 있다. 내가 누구인지 고민하는 것은 시간 낭비에 불과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나’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없이는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나를 둘러싼 가족, 친구, 이웃과도 제대로 된 관계를 맺기 어렵다. 는 생각이 쑥쑥 자랄 나이에 질문하기를 멈춘 채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에게 ‘나’에 대해서, ‘가족’에 대해서, ‘이웃’에 대해서 질문하도록 유도하고 그 질문에 스스로 답을 찾아나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준다.
범교과 교육활동 교과서
민주시민교육, 인성교육, 환경교육, 경제교육, 에너지자원 교육, 근로정신 함양교육, 보건교육, 안전교육, 성교육, 소비자교육, 진로교육, 반공교육, 통일교육, 한국문화 정체성교육, 국제이해교육, 해양교육, 정보화 및 정보윤리 교육 등 이른바 범교과 교육활동은 최근 공교육 과정에서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범교과 교육활동을 도와주는 교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