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문학 교과서 작품 읽기’를 펴내며
1부 수필
1장 형식과 표현
피천득/ 수필
김용준/ 두꺼비 연적을 산 이야기
오정희/ 소양강 처녀
윤오영/ 달밤
조지훈/ 지조론
곽재구/ 땅끝에서 바다?로 이어지는 신비의 바닷길
심훈/ 옥중에서 어머니께 올리는 글월
엮어 읽기
시애틀/ 우리는 모두 형제들이다
하근찬/ 상이군인에서 얻은 영감과 외나무다리의 결합
이익섭/ 무식한 놈
2장 발견과 성찰
권정생/ 사는 거야 어떻게 살든
박이문/ 나의 길, 나의 삶
장영희/ 미안합니다
신영복/ 당신이 나무를 더 사랑하는 까닭
김현/ 두꺼운 삶과 얇은 삶
유안진/ 쇠붙이와 강철 시대의 봄을 맞이하면서
엮어 읽기
소로/ 월든
유종원/ 종수 곽탁타전(種樹郭?駝傳
루쉰/ 어진 사람과 어리석은 자, 그리고 노비
2부 극
1장 구성과 무대
함세덕/ 동승
이근삼/ 원고지
엮어 읽기
김태웅/ 이
최석환/ 왕의 남자
2장 대사와 행동
최인훈/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랴
엮어 읽기
이범선(이종기?나소운 각색/ 오발탄
노희경/ 그들이 사는 세상
작품 출처
수록 교과서 보기
이 책을 엮는 데 도움을 준 선생님들
출판사 서평
감상 능력을 길러 국어 능력과 종합적인 사고력 향상
고등학교 ‘문학’은 인간의 삶을 예술적으로 표현하고 그렇게 표현된 작품을 감상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학생들은 작가가 창조해낸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여 자신의 삶으로 수용하게 된다. 작품 감상 능력을 키우는 일은 곧 비판적이고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는 바탕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오늘날 학생들은 수능 대비 참고서와 문제집을 붙잡고 날마다 씨름하고 있다. 문제를 많이 푼다고 작품에 대한 감상 능력과 비판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능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
감상 능력을 길러 국어 능력과 종합적인 사고력 향상
고등학교 ‘문학’은 인간의 삶을 예술적으로 표현하고 그렇게 표현된 작품을 감상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학생들은 작가가 창조해낸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여 자신의 삶으로 수용하게 된다. 작품 감상 능력을 키우는 일은 곧 비판적이고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는 바탕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오늘날 학생들은 수능 대비 참고서와 문제집을 붙잡고 날마다 씨름하고 있다. 문제를 많이 푼다고 작품에 대한 감상 능력과 비판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능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참고서와 문제집으로 문학 공부를 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문학 교과서 작품 읽기’ 시리즈는 작품 감상 능력을 키우는 일이 곧 인간의 삶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문학 공부의 기본이고, 나아가 수능 공부와 동떨어진 것이 아님을 일깨워준다.
200여 명의 국어 교사가 뽑은 문학 교과서 필독 작품 수록
‘2009 개정 교육 과정’에 따라 2012년부터 사용하는 고등학교 검정 『문학』교과서는 총 14종으로 바뀐다. 이 교과서에는 개성 있고 권위 있는 집필진이 엄선한 한국 문학의 정수(精髓가 망라되어 있다. 학생들은 그중에서 자신의 학교가 선택한 하나의 교과서로 공부하게 된다. 하지만 한 권의 교과서만으로 다양하고 폭넓은 문학 작품을 감상하기에는 부족하다. ‘문학 교과서 작품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