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문학 교과서 작품 읽기’를 펴내며
1부 존재의 발견
1. 나는 누구인가
이 상 / 거울
윤동주 / 길
김남조 / 겨울 바다
기형도 / 질투는 나의 힘
문정희 / 작은 부엌 노래
박노해 / 노동의 새벽
2. 삶이란 무엇인가
박목월 / 산이 날 에워싸고
김영랑 / 독을 차고
김현승 / 가을의 기도
고재종 / 들길에서 마을로
김현승 / 눈물
천양희 / 왜요?
3. 죽음이란 무엇인가
천상병 / 귀천
한하운 / 파랑새
오남구 / 벽, 멈추어 서버린 그곳
도종환 / 옥수수밭 옆에 당신을 묻고
나희덕 / 엘리베이터
문태준 / 맨발
2부 타인의 발견
1. 내 안에 너 있다
오장환 / 고향 앞에서
마종기 / 강원도의 돌
이성복 / 서시
기형도 / 빈집
황동규 / 조그만 사랑 노래
김선우 / 낙화, 첫사랑
2. 네 안에 나 있다
이성부 / 산길에서
고 은 / 어떤 기쁨
박재삼 / 울음이 타는 가을 강
이준관 / 가을 떡갈나무 숲
정호승 / 맹인 부부 가수
이상국 / 오늘은 일찍 집에 가자
3. 여기 우리가 있다
고 은 / 선제리 아낙네들
정희성 / 한 그리움이 다른 그리움에게
신용목 / 붉은 얼굴로 국수를 밀다
이승하 / 이 사진 앞에서
하종오 / 밴드와 막춤
박후기 / 불법 체류자들
3부 사물의 발견
1. 오! 신비로워라, 자연
유치환 / 채전
박성룡 / 메밀꽃
오세영 / 겨울 노래
김관식 / 거산호 2
고재종 / 수선화, 그 환한 자리
정현종 / 흙냄새
2. 오! 낯설어라, 사물
함민복 / 사과를 먹으며
김선우 / 단단한 고요
이문재 / 광화문, 겨울, 불꽃, 나무
이영광 / 의자
김춘수 / 능금
신동집 / 오렌지
3. 오! 아름다워라, 예술
김영랑 / 북
송수권 / 세한도
조지훈 / 승무
이건청 / 청동 시대를 위하여
김혜순 / 납작 납작
이장욱 / 절규
4부 현실의 발견
1. 역사 앞에서, 민족의 고뇌
출판사 서평
감상 능력을 길러 국어 능력과 종합적인 사고력 향상
고등학교 ‘문학’은 인간의 삶을 예술적으로 표현하고 그렇게 표현된 작품을 감상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학생들은 작가가 창조해낸?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여 자신의 삶으로 수용하게 된다. 작품 감상 능력을 키우는 일은 곧 비판적이고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는 바탕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오늘날 학생들은 수능 대비 참고서와 문제집을 붙잡고 날마다 씨름하고 있다. 문제를 많이 푼다고 작품에 대한 감상 능력과 비판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능력이 향상되는 것은 ...
감상 능력을 길러 국어 능력과 종합적인 사고력 향상
고등학교 ‘문학’은 인간의 삶을 예술적으로 표현하고 그렇게 표현된 작품을 감상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학생들은 작가가 창조해낸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여 자신의 삶으로 수용하게 된다. 작품 감상 능력을 키우는 일은 곧 비판적이고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는 바탕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오늘날 학생들은 수능 대비 참고서와 문제집을 붙잡고 날마다 씨름하고 있다. 문제를 많이 푼다고 작품에 대한 감상 능력과 비판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능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참고서와 문제집으로 문학 공부를 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문학 교과서 작품 읽기’ 시리즈는 작품 감상 능력을 키우는 일이 곧 인간의 삶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문학 공부의 기본이고, 나아가 수능 공부와 동떨어진 것이 아님을 일깨워준다.
200여 명의 국어 교사가 뽑은 문학 교과서 필독 작품 수록
‘2009 개정 교육 과정’에 따라 2012년부터 사용하는 고등학교 검정 『문학』교과서는 총 14종으로 바뀐다. 이 교과서에는 개성 있고 권위 있는 집필진이 엄선한 한국 문학의 정수(精髓가 망라되어 있다. 학생들은 그중에서 자신의 학교가 선택한 하나의 교과서로 공부하게 된다. 하지만 한 권의 교과서만으로 다양하고 폭넓은 문학 작품을 감상하기에는 부족하다. ‘문학 교과서 작품 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