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문학 교과서 작품 읽기’를 펴내며
1부 삶의 태도와 방향
김동인/ 별
유경환/ 돌층계
이양지/ 나에게 있어서의 모국과 일본
피천득/ 나의 사랑하는 생활
신영복/ 반은 절반을 뜻하면서 동반을 뜻합니?다
성석제 / 소년 시절의 맛
차범석/ 성난 기계 (희곡
2부 행복과 깨달음
김진섭/ 모송론
천경자/ 눈썹
장영희/ 못 줄 이유
이어령/ 네 잎의 클로버
박완서/ 식사의 기쁨
오태석/ 춘풍의 처 (희곡
3부 진실과 자유
이 상/ 조춘점묘
전혜린/ 먼 곳에의 그리움
김학철/ 최후의 분대장
차병직/ 그래도 지구는 돈다
안소영/ 이 세상의 중심은 나
이강백/ 파수꾼 (희곡
4부 과거와 현재의 대화
이태준/ 고완
이희승/ 딸깍발이
김태길/ 삼남 삼녀
이병주/ 고인과의 대화
정진권/ 다듬이
유치진/ 소 (희곡
5부 말과 예술의 세계
김 현/ 행복한 책 읽기
고종석/ 가장 아름다운 우리말 열 개
정 민/ 그림과 시
최인호/ 김유정 생가에서
박상우/ 매일 된장찌개 먹는 노인
이창동/ 시 (시나리오
수록 교과서 보기
작품 출전
이 책을 엮는 데 도움을 준 선생님들
출판사 서평
감상 능력을 길러 국어 능력과 종합적인 사고력 향상
고등학교 ‘문학’은 인간의 삶을 예술적으로 표현하고 그렇게 표현된 작품을 감상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학생들은 작가가 창조해낸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여 자신의 삶으로 수용하게 된다. 작품 감상 능력을 키우는 일은 곧 비판적이고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는 바탕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오늘날 학생들은 수능 대비 참고서와 문제집을 붙잡고 날마다 씨름하고 있다. 문제를 많이 푼다고 작품에 대한 감상 능력과 비판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능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
감상 능력을 길러 국어 능력과 종합적인 사고력 향상
고등학교 ‘문학’은 인간의 삶을 예술적으로 표현하고 그렇게 표현된 작품을 감상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학생들은 작가가 창조해낸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여 자신의 삶으로 수용하게 된다. 작품 감상 능력을 키우는 일은 곧 비판적이고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는 바탕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오늘날 학생들은 수능 대비 참고서와 문제집을 붙잡고 날마다 씨름하고 있다. 문제를 많이 푼다고 작품에 대한 감상 능력과 비판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능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참고서와 문제집으로 문학 공부를 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문학 교과서 작품 읽기’ 시리즈는 작품 감상 능력을 키우는 일이 곧 인간의 삶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문학 공부의 기본이고, 나아가 수능 공부와 동떨어진 것이 아님을 일깨워준다.
200여 명의 국어 교사가 뽑은 문학 교과서 필독 작품 수록
‘2009 개정 교육 과정’에 따라 2012년부터 사용하는 고등학교 검정 『문학』교과서는 총 14종으로 바뀐다. 이 교과서에는 개성 있고 권위 있는 집필진이 엄선한 한국 문학의 정수(精髓가 망라되어 있다. 학생들은 그중에서 자신의 학교가 선택한 하나의 교과서로 공부하게 된다. 하지만 한 권의 교과서만으로 다양하고 폭넓은 문학 작품을 감상하기에는 부족하다. ‘문학 교과서 작품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