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문학 교과서 작품 읽기’를 펴내며
1부 나와 세상은 어떻게 관계하는가 - 시적 상황과 화자의 태도
1. 내가 나를 돌아보니, 고백과 성찰
서정주 / 자화상
윤동주 / 별 헤는 밤
안도현 / 연탄 한 장
허형만 / 녹을 닦으며
이육사 / 노정기
김광규 /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
2. 내가 너를 가슴에 담으니, 사랑과 연민
이가림 / 석류
성미정 / 사랑은 야채 같은 것
전봉건 / 사랑
나희덕 / 뿌리에게
곽재구 / 사평역에서
함민복 / 눈물은 왜 짠가
3. 내가 너를 꾸짖으니, 비판과 풍자
박남수 / 새
신경림 / 농무
최승호 / 북어
김기택 / 멸치
장정일 / 라디오같이 사랑을 끄고 켤 수 있다면
김대규 / 야초
4. 내가 너를 우러르니, 예찬과 깨달음
이성부 / 봄
나태주 / 촉
한용운 / 찬송
유자효 / 아침 송
김광섭 / 산
고 은 / 눈길
2부 시의 언어는 어떻게 다른가 - 운율과 심상
1. 소리의 길이와 반복
김소월 / 가는 길
김 억 / 봄은 간다
김소월 / 초혼
서정주 / 국화 옆에서
박용래 / 저녁 눈
박두진 / 해
2. 소리의 느낌과 여백
김영랑 / 오-매 단풍 들것네
고재종 / 성숙
이승은 / 귀로 쓴 시
권혁웅 / 떡집을 생각함
정지용 / 장수산 1
고정희 / 고백
3. 이미지를 하나로 모으기
김춘수 / 샤갈의 마을에 내리는 눈
황동규 / 기항지 1
한용운 / 알 수 없어요
백 석 / 모닥불
김광균 / 와사등
이용악 / 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
4. 이이미지와 이미지를 접붙이기
정지용 / 발열
최두석 / 성에꽃
전봉건 / 피아노
손택수 / 묵죽
윤동주 / 간
이용악 / 오랑캐꽃
3부 시인은 어떻게 말하는가
출판사 서평
감상 능력을 길러 국어 능력과 종합적인 사고력 향상
고등학교 ‘문학’은 인간의 삶을 예술적으로 표현하고 그렇게 표현된 작품을 감상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학생들은 작가가 창조해낸?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여 자신의 삶으로 수용하게 된다. 작품 감상 능력을 키우는 일은 곧 비판적이고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는 바탕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오늘날 학생들은 수능 대비 참고서와 문제집을 붙잡고 날마다 씨름하고 있다. 문제를 많이 푼다고 작품에 대한 감상 능력과 비판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능력이 향상되는 것은 ...
감상 능력을 길러 국어 능력과 종합적인 사고력 향상
고등학교 ‘문학’은 인간의 삶을 예술적으로 표현하고 그렇게 표현된 작품을 감상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학생들은 작가가 창조해낸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여 자신의 삶으로 수용하게 된다. 작품 감상 능력을 키우는 일은 곧 비판적이고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는 바탕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오늘날 학생들은 수능 대비 참고서와 문제집을 붙잡고 날마다 씨름하고 있다. 문제를 많이 푼다고 작품에 대한 감상 능력과 비판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능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참고서와 문제집으로 문학 공부를 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문학 교과서 작품 읽기’ 시리즈는 작품 감상 능력을 키우는 일이 곧 인간의 삶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문학 공부의 기본이고, 나아가 수능 공부와 동떨어진 것이 아님을 일깨워준다.
200여 명의 국어 교사가 뽑은 문학 교과서 필독 작품 수록
‘2009 개정 교육 과정’에 따라 2012년부터 사용하는 고등학교 검정 『문학』교과서는 총 14종으로 바뀐다. 이 교과서에는 개성 있고 권위 있는 집필진이 엄선한 한국 문학의 정수(精髓가 망라되어 있다. 학생들은 그중에서 자신의 학교가 선택한 하나의 교과서로 공부하게 된다. 하지만 한 권의 교과서만으로 다양하고 폭넓은 문학 작품을 감상하기에는 부족하다. ‘문학 교과서 작품 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