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제1부 아동문학, 어떻게 읽을까?
알수록 깊이 읽는 아동문학_원종찬
매력 있는 등장인물, 재미있는 이야기_박숙경
주제로 보는 아동문학_김지은
시점과 시공간으로 아동문학 바라보기_오세란
가슴으로 동시 읽기_김제곤
제2부 학교에서 온작품 읽기
저학년, 중학년의 즐거운 동화 읽기 『목기린 씨, 타세요!』_최은경
고학년의 성장하는 동화 읽기 『기호 3번 안석뽕』_이충일
공감하는 그림책 읽기 『엄마 마중』_강승숙
동시, 자유롭게 읽고 느끼기_탁동철
제3부 학교 밖에서 온작품 읽기
동화동무씨동무, 책 읽어 주는 사람들
책 읽는 한 시간 자세히 들여다보기_박경희
책 한 권을 끝까지 읽은 이야기_임선복
한 학기 동안 책 읽어 준 이야기_신민경
제4부 제재로 보는 온작품 읽기 도서
가족 | 과학 | 기술 | 관계·공존 | 난민 | 돈 | 동물 | 동시집 | 모험 | 북한 |
사회 | 스포츠 | 아동 학대 | 역사 | 인권·정의 | 일·직업 | 자아 |
자연환경 | 지도자 | 폭력·전쟁 | 페미니즘
가장 깊이 있고, 다양하고, 실용적인
‘온작품 읽기’ 수업 안내서
아동문학평론가, 초등학교 교사, 어린이도서연구회 활동가 등 각 분야 어린이책 전문가들이 모여 내실 있는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을 돕기 위해 쓴 『교사를 위한 온작품 읽기』가 출간되었다. 온작품 읽기 수업에서 어떤 책을 고르고 무슨 활동을 해야 할지 막연한 교사들을 위해 아동문학평론가는 문학과 교육 간에 균형감 있는 관점을 세우고, 등장인물·주제·시점 등의 요소를 통해 작품을 깊이 있게 보는 방법을 설명한다. 현직 교사와 어린이도서연구회 활동가 들은 교육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을 만큼 생생한 수업 사례를 소개한다. 또한 수업에 알맞은 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스포츠, 역사, 인권 등 20가지 주제별 도서목록을 선별해 수록하였다. 독서 교육의 소중한 실마리이자 아동문학을 읽는 길잡이가 되어 줄 책이다.
아동문학평론가, 현직 교사, 어린이도서연구회 활동가가 제안하는
온전한 문학 교육법
‘온작품 읽기(한 학기 한 권 읽기’는 문학을 교과서에 실린 토막 지문이 아니라 온전한 하나의 작품으로 감상하고 배우자는 취지의 독서 교육 운동으로 시작해 2018년부터 바뀐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 안으로 들어왔다. 2018년 초등학교 3~4학년을 시작으로 2019년에는 5~6학년이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교실에서 수업하게 된다. 하지만 교육 현장에서는 걱정이 많다. 일선 교사들은 ‘책 한 권을 깊이 있게 읽자.’라는 독서 교육 철학과 바뀐 교육 과정에 공감하면서도 어떤 책을 고르고, 어떻게 읽고, 무슨 활동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실체가 모호해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교사를 위한 온작품 읽기』는 교사들이 옆에 두고 보면서 참고할 수 있는 실용적이면서 깊이 있는 문학 교육 안내서이다. 단순한 수업 지도서에 그치지 않고, 아동문학을 어떻게 이해하고 감상해야 하는지 문학과 교육 간에 균형 잡힌 시선을 갖추도록 안내